[치과위생사] 임플란트 치료에 관한 FAQ
상태바
[치과위생사] 임플란트 치료에 관한 FAQ
  • 편집국
  • 승인 2003.10.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플란트 환자의 심리

임플란트 치료는 다른 일반 치료와는 달리 전문성이 요구된다. 때문에, 임플란트 환자를 상담·관리할 때는 일반 치료 환자와는 다른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 임플란트 치료의 부정적인 측면의 몇가지 이유는, 임플란트 치료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치료를 쉽게 결정하지 못하게 한다.

수술에 대한 두려움, 고가의 진료비, 긴 치료기간의 부담감 그리고 아직 보편화되지 않은 특수한 치료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임플란트에 관한 전문 지식의 습득은 치과의사 뿐아니라 스텝들에게도 불가피하다 할 수 있다.

수술시에 아프지 않은가?
“국소 마취하에 행해지기 때문에 수술 도중에는 전혀 통증을 느끼지 못하며, 시술이 끝난 후에도 투약과 얼음찜질로 통증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내용으로 환자의 공포심을 최대한 축소시킬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할 것이다. “하나도 아프지 않다”라고 말하는 것은 “많이 아프다”라는 생각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하지 않은 표현이라 볼 수 있다.

통증에 대한 막연한 공포로 치료를 쉽게 결정하지 못하는 환자에게는 “발치하실 때 정도의 통증일 겁니다”라는 등 발치의 경험을 빗대어 통증의 정도를 객관화해 설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치료기간은 얼마나 걸리는가?
임플란트는 잇몸 뼈에 심어진 후에 골 유착(Osseointegration)이 완전히 이뤄진 후 보철물을 연결할 수 있다. 골유착이 이뤄지는데 필요한 시간은 평균 하악은 3개월 정도 상악은 6개월 정도이다. 물론, 골질과 골량에 따라 다소의 차이는 있을 수 있다. 막연하게 기다려야 한다는 말 보다는 골유착의 단계를 설명하고 환자로 하여금 기다려야 하는 이유를 충분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하겠다.

전치부의 결손일 경우, 골 유착이 이뤄지는 동안의 치아의 결손 상태나 임시 보철물 장착은 심미적으로 큰 부담을 줄 수 있다. 이런 경우, Immediate loading (당일임플란트)는 이런 불편함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좋은 치료 방법이다. 임플란트 fixture 식립 후 Abutment를 연결해 resin temporary crown을 만들어 장착한다. 이때 교합은 닿지 않게 제작해야 한다.

 

치료비는 얼마예요?
임플란트 치료를 쉽게 결정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가 고가의 치료비 때문일 것이다. 치료비의 부담을 줄이는 방법을 환자의 입장에서 여러가지로 생각해 보았다. 한꺼번에 많은 비용을 수납해야하는 부담을 줄이기 위해 1차와 2차 수술(보철단계)의 비용을 나눠 수납할 수 있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 당일 임플란트(immediate loading)
경제적인 형편에 맞는 치료 계획을 모색해 주는 것도 환자의 치료 동의율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무치악의 경우, 치료비가 가장 많이 필요한 fixed bridge 방식만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임플란트 fixture의 개수를 조금 줄일 수 있는 Hybride type fixed bridge 방식이나 Over denture의 보철물 장착 방법의 치료 계획을 모색해 보는 것도 치료비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환자에게 치료비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게 하는 것도 아주 중요하다. 보철이 완성되는 방법을 각 부위별, 케이스별로 나눠 설명할 수 있는 시각적인 자료를 이용하는 것이다. 시중에 시판되고 있는 임플란트 보철 사진집 보다 이왕 우리 병원에서 치료받은 환자 케이스라면 더욱 효과가 클 것이다.

참고 : Porcelain fixed bridge는 최소한 8개정도의 임플란트 fixture가 식립되어져야 정상치아의 개수에 맞는 14개의 crown을 제작할 수 있다. Hybride type fixed bridge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