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초교 불소도포 사업 ‘우수도시’
상태바
울산시, 초교 불소도포 사업 ‘우수도시’
  • 안은선 기자
  • 승인 2018.12.26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년부터 관내 10개 초교 저학년 대상 실시…학생 덴탈아이큐도 10점 만점에 9.32점

울산광역시(시장 송철호)가 춘해보건건대학교(책임교수 노은미)에 위탁‧수행하고 있는 ‘2018년 초등학생 불소도포사업’이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다고 오늘(26일) 밝혔다.

울산은 어린이 치아우식증 예방과 구강질환 조기 관리를 위해 지난 2014년부터 5년째 초등학생 불소도포사업을 시 구강보건사업으로 진행해 오고 있으며, 올해에는 관내 ▲송정 초등학교 ▲태화 초등학교 ▲삼호 초등학교 ▲삼산 초등학교 ▲문수 초등학교 ▲천상 초등학교 ▲서부 초등학교 ▲동부 초등학교 ▲병영 초등학교 ▲동대 초등학교 등 10개교 3,133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사업 평가 결과, 학생의 칫솔질 방법 개선율은 평균 30%, 학생의 구강보건 지식수준은 10점 만점에 평균 9.32점으로 나타났다. 또 학생의 구강보건 실천 행동수준은 4점 만점에 2.84점, 사업의 만족도는 학생 86.4%, 학부모 88.7%로 학생과 학부모 모두 높게 조사됐다.

특히 보건교사의 교육 만족도는 교육내용, 사업시기, 교육방법, 흥미 유발, 학습효과, 교육과정, 향후 참여의사, 종합만족도 등 8개 영역에서 ‘매우 만족’을 보였다.

울산시 정복금 여성복지국장은 “아동들이 올바른 칫솔질 방법과 치아우식증 등 각종 구강질환 등을 잘 이해하고 치아건강에 대한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한편, ‘불소도포’는 치아우식증에 취약한 초등학생 3학년 이하 저학년을 대상으로 연 2회 고농도 불소화합물을 치아 표면에 직접 발라 충치에 대한 내산성을 증가시켜 치아우식증을 예방하는 간편하고 효과적인 시술로 알려졌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