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 담보한 목소리에 즉각 응답하라!”
상태바
“죽음 담보한 목소리에 즉각 응답하라!”
  • 문혁 기자
  • 승인 2019.01.07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연합 7일 성명 발표 “파인텍 홍기탁‧박준호 노동자 인도주의적 상황 처해"
오늘(7일) 열린 '75미터 굴뚝위 홍기탁, 박준호 무기한 단식 선포에 따른 긴급 기자회견' 모습 (제공 = 보건연합)

“우리 사회는 이들의 죽음을 담보한 목소리에 지금 당장 응답해야 한다”

건강권실현을 위한 보건의료단체연합(이하 보건연합)이 오늘(7일) 성명을 내고 지난 6일부터 단식 투쟁에 돌입한 파인텍 홍기탁‧박준호 노동자의 요구를 즉각 수용할 것을 요구했다.

먼저 보건연합은 “오늘부로 굴뚝농성 422일차라는 극한의 상황에 놓여있는 두 노동자들이 단식까지 시작했다는 소식은 우리를 참담하게 한다”며 “이들이 ‘뼈 밖에 남지 않은 상태’임을 의료진이 확인한 만큼, 무기한 단식을 감당할 수 있을지 자신할 수 없다”고 전했다.

또 보건연합은 “기록적인 장기간의 고공농성도 모자라 단식까지 해야만 정말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는 말인가?”라고 되물으며 “두 노동자가 처한 상황은 말 그대로 인도주의적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보건연합은 “상상하기조차 어려운 408일이라는 고공농성 기록, 그리고 이를 스스로 경신해 도합 830일을 하늘에서 투쟁을 벌이는 곳이 파인텍 사업장이자 한국 사회 노동자들이 처한 현실”이라며 “파인텍 문제의 조속한 해결 없이는 새해 한국 사회의 희망을 말할 수 없다”고 사태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했다.

아래는 성명서 전문이다.

[성명] 파인텍 고공농성자 단식 투쟁은 인도주의적 위기상황
- 파인텍 자본은 노동자들의 최소한의 요구를 즉각 수용하라

 
홍기탁, 박준호 스타플렉스(파인텍) 굴뚝 고공농성자가 어제(6일)부터 단식에 돌입했다. 오늘부로 굴뚝농성 422일차라는 극한의 상황에 놓여있는 두 노동자들이 단식까지 시작했다는 소식은 우리를 참담하게 한다.

이들을 진료해온 보건의료단체연합의 의사·한의사들은 장기간의 고공농성이 이미 이들의 건강에 치명적 영향을 주고 있다는 점을 여러 차례 지적했다. 오죽하면 이들에게 청진기를 댄 의료진이 ‘뼈 밖에 남지 않은 상태’라고 표현했다. 이미 체중이 10kg 가량 감소해 50kg 이하까지 떨어진 이들이 무기한 단식을 과연 감당할 수 있을지 자신할 수 없다.

기온이 매우 떨어진 날씨에 단식 중 체온 유지도 쉽지 않을 것이란 점, 혹한 때문에 하루 두 끼 찬 음식으로 버텨 소화기관이 좋지 않은 상태라는 점도 우려를 키운다. 두 차례 혹한의 겨울과 폭염을 온 몸으로 견뎌내느라 체력이 저하되어 있고, 비좁은 공간에서 잠을 자면서 발생한 허리, 무릎 등 관절 통증도 심한 상태다.

기록적인 장기간의 고공농성도 모자라 단식까지 해야만 정말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는 말인가? 물과 효소도 거부하는 극한의 단식을 진행하며 배터리까지 끊어 이제 지상과 연락조차 잘 닿지 않을 이 두 노동자가 처한 상황은 말 그대로 인도주의적 위기상황이다. 우리 사회는 이들의 죽음을 담보한 목소리에 지금 당장 응답해야 한다. 무엇보다 가장 큰 책임이 있는 파인텍 자본이 노동자들과의 약속을 지켜 즉각 문제를 해결해야 할 일이다.

파인텍 자본은 공장을 인수한 후 '먹튀'하려 위장폐업을 벌이고, 문제제기하는 노동조합을 파괴하기 위해 이들의 목소리를 외면해왔다. 앞선 408일 고공농성의 결과로 합의한 노동자들과의 약속조차 어긴 것이 결정적으로 이들을 절망과 극한으로 내몰았다. 노동자들을 직접고용하고 공장을 진정성 있게 제대로 운영하라는 이들의 최소한의 요구를 수용하지 못할 이유는 없다.

상상하기조차 어려운 408일이라는 고공농성 기록, 그리고 이를 스스로 경신해 도합 830일 하늘에서 투쟁을 벌이는 곳이 파인텍 사업장이고 바로 한국 사회 노동자들이 처한 현실이다. 이 문제의 조속한 해결 없이 새해 한국 사회 희망을 말할 수는 없다. 지금도 생명을 건 75m 굴뚝 위의 시간은 흐르고 있다.

2019년 1월 7일

건강권실현을위한보건의료단체연합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 노동건강연대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참의료실현청년한의사회)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