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us Surgery와 이비인후과 수술 동시 진행"
상태바
"Sinus Surgery와 이비인후과 수술 동시 진행"
  • 이인문 기자
  • 승인 2019.03.20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A.T.C Implant Annual Meeting 2019' 개최... 오상윤 디렉터 인터뷰

신흥이 후원하고 A.T.C 임플란트 연구회가 주최하는 ‘A.T.C Implant Annual Meeting 2019’가 오는 24일 서울 COEX 오디토리움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네 번째를 맞은 이번 심포지엄의 주제는 ‘Sinus Surgery – Revisited’로 국내외 임플란트 최정상급 연자들이 Sinus 관련 시술과 complication 극복사례 등을 바탕으로 토론과 대담을 나누는 컨셉으로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최초로 세계적인 임플란트 연자 Dr. Maurice Salama도 참여해 글로벌 Sinus Surgery의 흐름을 국내 연자들과 재조명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이에 본지는 현재 A.T.C 임플란트 연구회의 디렉터이자 매년 심포지엄을 맡아오고 있는 아크로치과 오상윤 원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직접 학술대회의 이모저모를 살펴보았다.

- 편집자주

오상윤 디렉터

먼저 A.T.C Implant Annual Meeting 2019의 특징에 대해 소개한다면…

- 올해는 국내 연자는 물론 해외 유명 연자도 함께 참여해 Sinus 주제에 대해 토론하고 강의를 진행한다. 그 동안 대부분의 국제 세미나에 우리 국내 치과의사들이 참여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번 A.T.C Implant Annual Meeting 2019에는 우리가 정한 주제를 바탕으로 국내외 연자들이 함께 토론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주제를 ‘Sinus Surgery – Revisited’로 정했는데…

- Sinus와 Sinus Surgery는 그동안 다양한 미팅과 학술대회에서 다뤄왔던 주제이지만, 여전히 정리되지 않은 부분들이 많고 논쟁점이 많은 부분이다. 특히 수술 시 다양한 합병증과 혼란에 대한 대비책을 반드시 생각해야 하는 분야인 만큼, 이번 기회를 통해 임플란트와 관련된 부분은 물론 구강악안면외과학, 이비인후과학 측면적인 접근법을 국내외 연자들과 함께 토론하고 나누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해외 연자로 참여하는 Dr. Salama는 어떤 사람인가?

- Dr. Maurice Salama는 Online Dental Education 프로그램 DentalXP(덴탈XP)의 설립자이자 디렉터이면서 동시에 Sinus에 관련한 세계 최고로 영향력 있는 연자 중 한 명이다. 현재 미국에서도 Sinus와 관련된 연수회를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으며, 그를 통해 Sinus의 글로벌 흐름을 듣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ATC 임플란트연구회가 Dr. Salama에게 이번 Annual Meeting의 주제를 전달하고 마찬가지로 세계적 수준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의 많은 치과의사들에게 전할 메시지와 강의를 부탁했다.

DentalXP(덴탈XP)는 어떤 단체인가?

- DentalXP(www.dentalxp.com)는 전 세계의 영향력 있는 치과계 연자들을 초청해 온라인 강의와 핸즈온 등을 진행하고 있는 단체다. 초창기에 온라인 강의로 활발한 활동을 하다가 최근에는 오프라인 세미나나 학술에도 영역을 넓히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Dr. Salama가 활동하고 있는 북미뿐만 아니라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남미, 오세아니아 등 전 세계의 유명한 치과 전문가들이 다 소속돼 있다.

이번 Live Surgery의 특징은?

- Sinus는 문제가 발생했을 시 상악동뿐만 아니라 부비동 등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다. 상악동에 치의학적 처치뿐만 아니라 이비인후과학적 처치를 동반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즉 치의학과 이비인후과학의 협력이 필요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번 Live Surgery에서는 Sinus 합병증을 가지고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치과의 Sinus Surgery와 이비인후과의 Chronic maxillary sinusitis 수술이 동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이비인후과와 함께 임플란트가 중심이 된 수술은 최초로 시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큰 도전이 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함께 수술을 준비하는 춘천 한림의대 이비인후과 이호준 교수와 모든 스태프들이 열과 성을 다해 충분한 토의와 준비를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참가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 Sinus는 많이 다루었던 부분이지만, 여전히 많은 치과의사들이 자신만의 궁금증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A.T.C Implant Annual Meeting 2019 – Sinus Revisited는 바로 이런 궁금증을 해결하고 논쟁점이 있는 주제들을 다루기 위해 마련한 것이다.

특히 이번에는 세계적인 연자 Dr. Salama를 만날 수 있는 기회이기도 다. 많은 분들께서 강의와 토론, 그리고 Live Surgery를 통해 Sinus에 대한 궁금증 해결과 식견을 가져가시길 바란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