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협 "MBC 『검법남녀』 왜곡에 적극 대응"
상태바
치위협 "MBC 『검법남녀』 왜곡에 적극 대응"
  • 이인문 기자
  • 승인 2019.06.25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항의공문 전달... MBC "조만간 공식 입장 밝힐 터"

대한치과위생사협회(회장 임춘희 이하 치위협)는 지난 10일 방송된 MBC 『검법남녀 시즌 2』 (연출 안수영‧한진선 극본 민지은‧조원기) 제6화 방송에서 ‘치과위생사’의 명칭을 왜곡하고 비하한 MBC 측에 사장과 국장 명의로 정정요청에 대한 공문을 발송했다.

상기 방송에서 강동식 역의 박준규 배우는 방송 중 “그 집 여동생 차도희 말입니다. (중략) 본인은 치과 치위생사로 월급 140 받습니다. 타히티 진주는커녕 실반지 하나 못 삽니다”며 재산상속을 위해 고의로 응급의를 매수한 용의자로 묘사한 바 있다.

치위협은 지난 13일 공문을 통해 "치위생사는 ‘치과위생사’가 공식명칭으로 치과위생사는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 제6항에 따라 치과의사의 지도하에 치석제거 및 구강질환의 예방과 위생에 관한 업무에 종사하는 의료기사"라면서 "방송을 통해 ‘치과위생사’의 명칭을 왜곡해 국민적 혼란을 가중시켰다는 점에 심한 유감과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이어 치위협은 "현재 치과위생사는 치위생학과 졸업 후 국가시험을 거쳐 면허를 취득해야만 활동이 가능한 전문직임에도 불구하고, 2019년 정부가 지정한 월 최저임금 174만 5,150원에도 못 미치는 업종으로 표현함과 동시에 재산상속을 위해 고의로 응급의를 매수하는 용의자로 설정해 국민의 구강건강을 위해 사명감을 가지고 종사하는 치과위생사의 도덕성을 실추시켰다"며 MBC 사장과 드라마 국장 명의로 이와 관련한 정정게재와 재발방지 약속을 요구했다.

치위협 공문을 접수한 MBC에서는 제작진이 긴급회의를 통해 잘못을 인정하고 치위협 홍보위원회에 구두사과를 전한 상태이며, 조만간 공식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치위협 관계자는 "방송을 통해 얻는 정보의 파급력이 크기 때문에 방송의 공공성은 매우 중요하다"면서 "방송의 도를 넘은 치과위생사의 명칭 오류 및 역할 왜곡에 대해 치위협의 모든 임직원은 더 이상 좌시하지 않고 적극 대처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