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없는 성남시의료원으로!”
상태바
“비정규직 없는 성남시의료원으로!”
  • 문혁 기자
  • 승인 2019.09.19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남 지역 범시민사회단체 ‘성남시의료원 시민대책위’ 구성...기자회견‧1인시위‧촛불문화제 전개
성남 지역 범시민사회단체는 지난 16일 민주노총 성남하남광주지부 사무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비정규직 없는 노동존중 성남시의료원 정상 개원 시민대책위(이하 성남시의료원 시민대책위)’를 구성키로 했다.

성남 지역 내 노동‧시민사회단체가 ‘비정규직 없는 노동존중 성남시의료원의 개원’을 위해 뭉쳤다. 

성남 지역 범시민사회단체는 지난 16일 민주노총 성남하남광주지부 사무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비정규직 없는 노동존중 성남시의료원 정상 개원 시민대책위(이하 성남시의료원 시민대책위)’를 구성키로 했다.

이번에 구성된 성남시의료원 시민대책위에는 공공의료성남시민행동(공동대표 김용진 신옥희 최석곤 이하 시민행동)을 비롯한 성남여성의전화, 성남YWCA, 성남참여자치시민연대, 성남평화연대, 성남여성회, 푸른학교, 민중당성남시위원회, 민주노총 성남광주하남지부,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위원장 나순자 이하 보건의료노조) 등의 단체가 뜻을 같이하기로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이들 단체는 성남시의료원 시민대책위 활동을 통해 ‘성남시의료원 비정규직 채용 계획 전면 철회’와 ‘노사 잠정 합의 및 노동위원회 조정안 수락을 통한 노사관계 정상화’를 촉구키로 결의했다.

또한 성남시의료원 시민대책위는 오는 23일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비정규직 없는 성남시의료원 촉구’ 공동 성명 발표 및 은수미 시장과의 면담을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성남시청 앞 1인시위 ▲매주 목요일 촛불문화제 개최 등 지역사회 여론을 환기하는 한편, ‘성남시의료원 비정규직 문제 및 노사갈등 해결을 위한 토론회’ 등을 개최해 공론화 활동을 전개키로 했다.

"무능력한 경영진, 개원 시기 늦춘다"

"사회적 상식따른 합의‧조정안 사측이 파기"

유미라 지부장

보건의료노조 성남시의료원 유미라 지부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지난 1년간 노사 협약과정은 협약 담당‧지원 인력만 4번이 바뀌는 등 지난한 과정을 거쳤다”며 “성남시의료원 측은 노사과정이 녹음되고 있으니 믿어달라고 강조하다, 지난 7월 21일에는 잠정 합의를 뒤집었다”고 비판했다.

또한 유미라 지부장은 “노조 측은 그간 타 병원의 단체협약 데이터를 분석해서 사회적 기준과 상식에 맞는 합리적 안을 냈기에, 국가 기관인 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안도 잠정합의안과 유사하게 나왔다”면서 “그에 반해 성남시의료원측은 비정규직 채용의 확대와 인사권과 경영권은 노사 합의사항이 아니라며 노사 협약을 거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그는 “성남시의료원은 비정규직 사용제한이 교섭대상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모든 공공의료기관에서 비정규직 사용제한에 대한 단체교섭을 진행하고 있다”라며 “최근 국립암센터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라는 국가 시책의 취지에 맞게 노사 합의로 465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고 전했다.

유미라 지부장은 조합원들이야 말로 누구보다 개원을 원하고 있다면서 노조가 개원을 지연시키고 있다는 일각의 비판에 선을 긋고, 성남시의료원 경영진의 무능함을 지적했다. 

유 지부장은 “노조가 27일째 천막 농성을 진행하고 있다고는 하나 개원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고, 실무자를 위한 지침서까지 만들었다”면서 “그러나 509병상의 병동 전체를 다룰 메뉴얼은 경영진이 만들고 결정해야 하는데, 기획팀에서는 정작 손을 놓고 있고 진행조차 안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성남시의료원의 개원을 위해서는 이사회에서 제규정이 통과되고 채용공고가 나가야 하는데, 노사 협약의 결렬로 인해 개원 시기가 늦춰질까 우려 된다”며 “노사 문제의 해결이전에 시민이 원했던 성남시의료원의 모습을 갖추느냐의 중대한 기로이기에 양보할 수 없다”고 전했다.

"은수미 시장, 비정규직 가이드라인 제시"

"성남시민에 대한 도발"…한목소리 규탄

이날 간담회에 참가한 이들은 ‘비정규직 없는 성남시의료원’이라는 시민의 염원을 깨뜨리고, 비정규직 전면 25% 채용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은수미 시장을 한목소리로 규탄했다.

민주노총성남하남광주지부 지한규 의장은 “은수미 시장이 비정규직 비율을 25%까지 용인한다는 말을 성남시의료원장이 직접 이야기한 것은 충격적”이라면서 “공공부문의 비정규직 정규직화라는 국가 시책에 어긋날 뿐더러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위한 투쟁을 전개 중인 민주노총으로써는 절대 납득할 수 없는 일로 반드시 철회시켜야 한다”고 규탄했다.

민중당 중원구당원협의회 김미희 회장은 “성남시립병원을 만들기 위한 시민 조례발의운동을 함께한 단체로서 이번 비정규직 채용 문제는 노사간의 문제를 뛰어넘는 성남시민에 대한 성남시장의 도발”이라며 “성남시의료원 앞 농성 등 사태 해결을 위해 모든 힘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시민행동 박재만 사무처장은 “지난 2017년 공공의료 정책 대회에서 성남시민들이 가장 바라던 성남시의료원의 모습은 비정규직 없는 병원이었다”며 “이를 협약했던 성남시의료원이 불과 몇 년만에 기조가 바뀌었으며, 노사갈등 문제도 바닥으로 치닫고 있는 모습을 더이상 간과할 수 없다”고 전했다.

보건의료노조 김형식 조직실장은 “시민을 위한 공공 병원을 만들기 위해 지난한 투쟁을 했었는데, 이와 관련도 없던 사람들이 판을 깨뜨리고 내키는대로 일을 진행하는 것을 두고 볼 수는 없다”며 “은수미 시장의 명품병원 발언 등으로 성남시의료원은 영리 추구의 상이 짙어졌을 뿐더러 개원 시기를 볼모로 비정규직 채용을 강행하는 모습은 시장이 시민의 염원에 반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라고 규탄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