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D 지나온 10년, 앞으로 10년’ 성료
상태바
‘SID 지나온 10년, 앞으로 10년’ 성료
  • 이인문 기자
  • 승인 2019.10.08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흥 'SID 2019' 10주년... 임플란트 지나온 10년과 미래 비전 제시

신흥이 주최하는 국제 임플란트 심포지엄 ‘SID 2019(SHINHUNG IMPLANT DENTISTRY 2019)’가 ‘지나온 10년, 앞으로 10년’이라는 주제로 지난 6일 서울 그랜드인터콘티넨탈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됐다.

특히 올해는 SID 10주년을 맞아 지난 제3회부터 조직위원장을 맡고 있는 연세치대병원 조규성 교수를 비롯한 국내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SID 2019 조직위원회와 각 연자들이 SID의 지나온 10년과 앞으로의 미래 트렌드와 비전을 제시하는 강연과 Live Surgery 등을 펼쳐 큰 호응을 받았다.

SID 2019가 지난 6일 서울 그랜드인터콘티넨탈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됐다.

오전 강연은 Session 1과 Session 2로 나뉘어 진행됐다. Session 1에서는 '주저의 순간, 합병증을 줄이는 임플란트 보철 10년의 선택은?'을 주제로 강릉원주치대 조리라 교수의 '합병증을 줄이는 임플란트의 선택과 치료계획'과 연세치대 김지환 교수의 '부적절한 식립 위치와 각도, 오래 살리는 보철' 강연이 열렸다.

조 교수는 Sola(외부연결형)‧Luna(내부연결형)‧Stella(조직수준) 세 연결유형의 생물학적‧생역학적 특성을 임상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합병증과 연관해 고찰하면서 이를 통해 임플란트 특성과 유형을 이해하는 식립 방법과 보철방법 및 구강내의 전치부‧소구치부‧대구치부에 맞는 임플란트 선택에 대해 논의했다.

이어 김 교수는 다소 부적절한 위치에 심겨지거나 경사지게 심겨진 임플란트의 예후에 대해서 알아보고 보철 시술 과정 중에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다뤘다.

Session 2에서는 '예지성을 높이는 임플란트 수술'을 주제로 그동안 Surgery 분야에서 관심이 높았던 Sinus와 GBR 술식에 대한 10년의 변화에 대한 강의가 배치돼 서울대치과병원 명훈 교수의 '심어도 될까? 망설이게 하는 골질 몇 가지'와 서울대치과병원 김성민 교수의 '지나온 상악동, 앞으로의 처치', 단국치대 박정철 교수와 조인우 교수의 'GBR의 최신 트렌드' 강연이 진행됐다.

명 교수는 식립을 망설이게 만든 몇 가지 골질 상태를 리뷰하고 이에 대한 문헌적 고찰과 경험을 공유했으며, 김 교수는 상악동 관련 임플란트 처치의 전반적인 내용을 리뷰하고 현재의 경향을 고찰하면서 인접한 다른 과에서의 진료가 아닌 치과의사 고유의 진료 영역인 상악동 처치에 대한 원칙을 제시했다.

또한 박 교수와 조 교수는 최근 30년 간 눈부신 발전을 보여온 GBR의 최신 트렌드와 함께 세월이 지남에도 변하지 않는 중요한 원칙은 무엇인지 살펴보면서 GBR의 핵심을 짚었다.

지나온 10년을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10년 미래를 그리다

Live Surgery 모습

오후에는 Live Surgery와 패널토론 '순간의 선택이 10년을 좌우한다'가 진행됐다.

Live Surgery에서는 가야치과병원 김현종 원장이 Peri-implantitis 환자의 재생 방법에 대한 수술을 진행하면서 향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Peri-implantitis 환자의 골재생 수술을 통해 Peri-implantitis에 대처할 수 있는 노하우를 선보였다.

 'Paradigm Shift in Implant Dentistry'를 주제로 열린 패널토론에서는 미래에 주목받을 임플란트 시술에 대해 예상해보는 토론이 진행됐다.

SID 2019 조직위원회 조규성 위원장은 “SID는 지난 10년 동안 Live Surgery를 비롯해 전례 없던 Discussion Battle, 전자투표 등을 시도해오면서 언제나 청중과 소통해왔다”며 “지난 30년 간 임상을 해오면서 느낀 점은 임플란트 트렌드가 매우 빠르게 변화한다는 것이다. 올해는 SID 10주년을 기념해 지난 10년의 임플란트 트렌드와 역사를 돌아보고 미래를 제시하는 주제로 준비했다”고 SID 2019를 설명했다.

역대 최다 임상포스터 출품, 등록비 기부금 전달식도 진행돼

SID 2019 임상포스터 대회에는 역대 최다인 117개의 작품이 출품돼 총 17명이 입상했다.

오전 강의가 끝난 뒤에는 ‘SID 2019 임상포스터 시상식’도 진행됐다.

SID 2019 임상포스터 대회에는 역대 최다인 117개의 작품이 출품됐으며, 그 중 대상 포함 총 17명이 입상했다.

단국치대병원 김대동 수련의는 SIS Luna S 임플란트의 Bone-implant Contact 측정을 통해 임플란트와 골 사이의 생체기계학적 상호작용을 분석한 『Histological analysis of explanted implant-bone interface; a case report』 로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서울대치과병원 명훈 교수는 “국내외 어떤 학회를 봐도 117개에 달하는 임상포스터가 제출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면서 “그만큼 SID의 위상과 학술 정신을 엿볼 수 있으며, 젊은 임상가들의 열정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총 5,718만원의 기부금이 치과대학에 전달됐다. 왼쪽부터 오상윤 디렉터, 최성호 학장, 조규성 위원장

이어진 ‘SID 2019 등록비 기부금 전달식’에는 연세치대 최성호 학장과 SID 조규성 조직위원장, 그리고 A.T.C 임플란트 연구회 오상윤 디렉터가 참석했다.

전달식에서는 ‘A.T.C Implant Annual Meeting 2019’과 ‘SID 2019’의 등록비를 통해 모금된 총 5,718만원의 기부금이 신흥연송학술재단의 이름으로 전국의 각 치과대학에 전달됐다.

DV World, 10주년 기념 SIS 제품 특별 프로모션 진행

DV World 전경

강의장 밖에서는 덴탈비타민 치과기자재전시회 DV World가 열렸다. DV World에서는 신흥의 임플란트 제품 ‘Shinhung Implant System(SIS)’과 함께 유니트 체어, 골드, 그리고 덴탈이마트 멤버십 등 각종 치과용 재료와 기기, 치과용 합금 등이 심포지엄 참가자들을 위해 마련됐다.

특히 SID 10주년과 덴탈비타민 10주년을 맞이해 진행된 ‘10주년 기념 프로모션’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10주년 기념 프로모션은 덴탈이마트에서 특별히 추천하는 SIS 제품들로 구성됐다.

SID 2019 심포지엄 종료 후에는 덴탈이마트 멤버십 회원만을 위한 멤버십 나이트가 코엑스 1층 데블스도어에서 열려 SID 2019에 참가한 회원들에게 큰 즐거움을 주었다.

멤버십 나이트 모습

신흥은 “지난 10년 동안 SID가 꾸준하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많은 치과의사들의 기대와 성원이 있었던 덕분”이라며 “지나온 10년 동안 보내주신 마음을 그대로 앞으로의 10년, 그리고 그 이상의 역사를 통해 보답하겠다”고 전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