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LA치대 박노희 교수 초청 특강 '성황'
상태바
UCLA치대 박노희 교수 초청 특강 '성황'
  • 이인문 기자
  • 승인 2019.10.10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주학회, 지난 1일 'Periodontitis, Atherosclerosis, and Cancer: Are they related?' 주제로 개최
지난 1일 치주학회가 개최한 UCLA치대 박노희 교수 초청 특강에는 약 15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대한치주과학회(회장 구영 이하 치주학회)가 지난 1일 서울대치과병원 8층 대강당에서 미국 UCLA 치대 박노희 석학교수(전 UCLA치대 학장) 초청 특강을 개최했다.

박 교수는 이날 특강에서 'Periodontitis, Atherosclerosis, and Cancer: Are they related?'라는 주제로 치주염과 동맥경화증 및 악성종양과의 연관성에 관한 최근의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그는 이날 강연을 통해 “동맥경화증과 악성종양은 그 원인요소와 병리적 특징 등 공통분모가 다수 존재하고 있음이 이미 많은 문헌을 통해 증명된 바 있다"며 "최근 들어서는 세포실험과 동물실험을 통해 이들 질병이 치주염과도 연관성이 있다는 점을 규명하게 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박 교수는 “거품세포(foam cell)의 증식으로 인한 동맥경화증은 혈관의 악성종양이라 할 수 있으며,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세균인 P. gingivalis와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면서 "치주질환의 예방 및 치료는 심혈관질환 등 비전염성만성질환(NCD)의 예방을 위해서도 중요한 선결조건”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특강에는 치주학회 회원과 치전원생 등 약 150여 명이 참석했다.

UCLA치대 박노희 석학교수가 강연을 하고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