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기기가이드] EVA Handpiece
상태바
[임상기기가이드] EVA Handpiece
  • 오영학
  • 승인 2003.09.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그림1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 핸드피스는 대부분 회전에 의해 원하는 작업을 하지만 이 EVA handpiece(그림1)는 tip이 수직 왕복운동을 한다. Tip의 표면이 거칠면 치질의 삭제가 잘 될 것이고 부드러우면 치태조절에 이용하면 좋을 것 같다.
요즘은 tip이 다양하게 공급되기 때문에 보다 유용하게 사용되지만 처음 이 핸드피스를 구입했을 때에는 지금처럼 다양하게 이용하지 못했다.

가끔 교정을 할 때 약간의 공간 부족으로 인접면을 삭제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과감한 삭제를 요할 때는 bur 등을 사용할 수 있고 아주 적은 양의 공간 화보를 필요로 할 때는 strip을 이용하면 되는데, 그 중간 정도의 공간 확보가 필요할 때는 EVA Handpiece를 권하고 싶다.

 


▲ 그림2
잘 맞지 않는 margin을 보철적으로 재 수복하지 않고 수정 보완할 때 초기에는 bur 등을 이용해 대충 다듬은 후 EVA handpiece로 좀더 정교하게 다듬으면 치주적으로 양호한 상태를 만들어줄 수 있다(그림2).

대부분의 사람들은 협면의 치태조절은 잘 하지만 설면이나 인접면의 치태조절을 잘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전문가에 의한 치태조절을 할 수 있는데 인접면 치태조절에 이 핸드피스를 사용하면 아주 유용하다.

▲ 그림3
그러나 치근의 많이 너무 많이 노출된 경우에는 치간칫솔이나 첨단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각각의 경우에 맞는 EVA tip이 있으므로 적절한 것을 선택해 사용해야 할 것 같다(그림3).
핸드피스를 선택할 때 tip의 끝에 냉각수 공급이 가능한 제품을 선택하길 바란다.
물론 마이크로모터가 냉각수 공급이 되는 제품일 경우에 유용하다. 만일 냉각수 공급이 되지 않는 마이크로모터를 사용할 때에는 옆에서 냉각수를 뿌려주면서 사용해야 한다.

오영학(세브란치치과)

그림1·Kavo와 W&H사(신원치재 수입)의 EVA tip을 사용할 수 있는 PROFIN angle handpiece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