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사 중금속 중독 등 건강영향 조사
상태바
치과의사 중금속 중독 등 건강영향 조사
  • 윤은미
  • 승인 2019.12.10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협 정책연구원, 18일까지 250명 모발검사 신청자 모집…내년 1월 검사결과 통보 예정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원(원장 민경호 이하 정책연구원)에서는 지후연구소(소장 박경민)와 진행 중인 ‘치과의사 중금속 중독 및 미네랄 결핍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조사연구’를 위해 전회원 대상으로 250명의 모발검사 신청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정책연구원 이재용 연구조정실장은 “최근 우리나라 치과의사의 건강실태 및 사망원인 조사연구에 따르면 치과의사들의 질환별 이환율이 일반 국민에 비해 매우 높게 나타났다”면서 “특히 근육이나 관절의 통증, 요통, 두통, 피로, 현기증, 가슴 통증, 심장 떨림, 위장계의 문제들과 연관된 미상질병징후가 치과의사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사료된다”며 이번 연구의 필요성을 밝혔다.

이번 연구 책임자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무채 교수는 “관련해서 치과의사의 수은 중독량과 원인에 대한 정량적 연구들이 많이 진행됐지만, 실질적으로 수은 중독으로 인한 각종 질환의 발현이나 이로 인한 유병의 상태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따라서 이번 연구는 기(其)연구결과를 토대로 치과의사들의 모발검사를 통해 체내 중금속 중독 및 미네랄 결핍의 정도와 그 원인을 파악하고 치과의사들의 각종 질환 및 미상질병징후(medically unexplained symptoms)와의 연관성을 분석해 치과의사들의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에 기여코자 한다.

민경호 원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치과계를 넘어 보건의료계 종사자가 중금속 중독 등 건강을 해하는 잘못된 치료행위에 대한 경각심을 일으켜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이 모색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책연구원은 오는 9일 전 회원 문자서비스를 통해 모발검사 신청서를 발송할 예정이며, 희망자는 오는 18일까지 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신청서 내용은 ▲소속 시도지부 ▲성별 ▲생년월일 ▲면허취득년도 ▲전공과목 ▲임상경력 ▲개원형태 ▲분만횟수 ▲모발검사키트 수령주소 및 전화번호 ▲모발검사 지원여부 등이다.

차후 계획은 신청자에 한해 연구방법에 의한 층화추출법으로 총 250명의 모발검사 대상자를 선정하게 되며, 선정된 검사자에 한해 모발 검사를 무료로 실시한다. 검사결과는 내년 1월 말 검사자들에게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