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치과교정학 논문투고 수 '한국이 최고'
상태바
세계 치과교정학 논문투고 수 '한국이 최고'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0.01.14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세계 상위 10개 교정관련 저널 투고 기관 중 상위 4곳이 한국치대…저널 랭킹 중 4위 'KJO'

한국 치과교정계의 학문적 열의가 대단하다.

지난 2007년부터 2017년까지 10년 간 전세계에서 발간된 치과교정학 관련 저널 중 대표적인 8개 저널을 분석한 결과, 저널 발표 순위 상위 10개 기관 중 4곳이 한국 치과대학 및 치과병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치과교정학회(회장 국윤아 이하 교정학회)에 따르면 투고 발표 상위 10개기관에 포함된 기관은 1위 서울대학교, 2위 연세대학교, 7위 경희대학교, 8위 가톨릭대학교로 조사됐다.

교정학 관련 투고수 상위 10개 기관 (대학 및 병원) (제공 = 대한치과정학회)

투고논문 수는 각각 133편, 130편, 66편, 65편으로 집계됐으며, 4개 기관은 여타 저널에도 다양하게 투고한 것으로 나타나, 국내 기관들의 국제적 학술 영향력을 가늠해 볼 수 있다.

또 교정학회에 따르면 조사된 저널 중 대한치과교정학회지 대한치과교정학회지(Korean journal of Orthodontics 이하 KJO)가 전세계에서 영향력 있는 8개 저널 중 4위를 차지했다.

교정학회 국윤아 회장은 "높아진 KJO의 위상을 반영하듯 여러 기관들의 투고 원고수가 증가하는데, 이는 해외 유수 저널들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며 "한국 치과교정학이 전세계 교정영역을 견인하는 역할을 하고 있음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주는 결과"라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교정학회가 지난 몇년 간 국제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 성과"라며 "앞으로도 교정학회는 국제화를 추진해, 우리 교정학이 국내뿐 아니라 세계에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