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협, 중수본에 코로나19 관련 대책 요청
상태바
치협, 중수본에 코로나19 관련 대책 요청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0.02.25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 마스크 공급‧의료기관 손실보상심의위 치협 참여 요구 등
(좌) 중수본 이기일 관계기관지원반장 (우) 김철수 협회장
(좌) 중수본 이기일 관계기관지원반장 (우) 김철수 협회장

대한치과의사협(이하 치협) 김철수 협회장은 지난 22일 세종시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박능후 복지부 장관 이하 중수본)를 방문, 치과의료기관 1차 방역용품 공급 및 의료기관 손실보상심의위원회에 치협 참여 등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김 협회장은 중수본 이기일 관계기관지원반장을 만나 치협의 요청사항을 전달했다.

치협은 중수본에 “코로나19 사태의 정부 위기경보단계를 ‘심각’으로 높여 국무총리가 주관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지역사회 방역체계를 보다 더 강화해야 한다”며 “의심환자 내원 시 선별진료소 이송에 대해 국민들에게 보다 명확히 전달해 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치협은 치과병·의원 등 의료기관의 1차 방역용품이자 필수 운용용품인 마스크, 글로브, 알코올 등을 각 시군구 보건소에서 공급 하거나 구입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요청하는 한편, 비상시 치협을 통해 공급할 수 있도록 충분한 물량확보를 당부했다.

또한 지난 메르스 사태 때와 마찬가지로 의료기관 손실보상심의위원회에 치협 및 한의사협회가 참여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 유감의 뜻을 표하고, 전파의 양상이 다른 코로나19로 인해 치과병·의원의 타격이 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해당 위원회에 참여할 수 있게 해 달라고 적극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협회장은 “치과 병·의원에서 사용하는 치과의료용 마스크가 심각하게 부족한 상황이다. 더불어 감염예방에 필수적인 알코올, 글로브도 구하기 힘들다”면서 “이에 대한 정부의 우선적인 지원책이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그는 “또 코로나19로 인한 환자 급감 사태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치과의료기관이 늘고 있음에도 정부가 발표한 의료기관 손실보상심의위원회 구성을 보면 지난 메르스 사태 때에 이어 또 치과가 빠져 있다”며 “위원회에 치협이 들어가 치과의료기관들에 대한 손실 지원 논의에 참여할 수 있게 해 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김 협회장은 중수본에 “국가의 재난사태를 맞아 노고가 많은 중수부 일동께 깊은 감사드리며, 치과의료전문직 단체로서 치협이 할 수 있는 최선의 협력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철수 협회장은 이번 중수본 방문에 이어 유한킴벌리 등 치과 방역용품 생산 업체, 한국치과의료기기산업협회 임훈택 회장을 연이어 만나며, 치과의료용 마스크 등 방역용품 물량 확보 및 공급확대를 위해 나설 계획을 전했다.

아래는 치협이 중수본에 전달한 '코로나19 사태 관련 요청사항'이다.

대한치과의사협회, 회원에 대한 대책 촉구

- 1차 방역용품 공급 요청 및 의료기관 손실보상심의위원회 -

대한치과의사협회(협회장 김철수, 이하 치협)는 지난 주 대구 지역사회 집단감염사태가 발생함과 관련하여, 치과계의 중지를 모아 중앙사고수습본부에 다음과 같은 사항을 요청하는 바입니다.

1. 치협은 금번 코로나19 사태의 정부 위기경보단계를 심각으로 높여 국무총리가 주관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구성하여 지역사회 방역체계를 보다 더 강화할 것을 요청하며, 의심환자 내원시 선별진료소 이송에 대해 국민들께 보다 명확히 전달해주시길 요청드립니다.

2. 치과병의원 등 의료기관의 1차 방역용품이자 필수 운용용품인 마스크, 글로브, 알코올 등을 각 시군구 보건소에서 공급을 해주시던가 구입할 수 있도록 해주시고, 비상시 치협을 통해 공급할 수 있도록 충분한 물량확보가 가능하게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3. 메르스 사태 때와 마찬가지로 의료기관 손실보상심의위원회에 치협 및 한의협이 참여하지 못함에 심히 유감의 뜻을 표하는 바이며, 전파의 양상이 다른 코로나-19로 인해 치과병의원의 타격이 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이 위원회에 대한 참여를 요청드리는 바입니다.

4. 의료진의 감염이 있을 경우에 대한 대처요령에 대해 각 시군구 보건소를 통하거나 치협 등과 협조 하에 알릴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의료진의 산재처리, 휴직시 고용유지 관련 대책 정리 요청)

국가의 재난사태를 맞이하여 노고가 많으신 중앙사고수습본부 일동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