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치, 불법이벤트 치과 피해 대책 마련 촉구
상태바
서치, 불법이벤트 치과 피해 대책 마련 촉구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0.05.11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신사역 이벤트 치과 사태 관련 입장 발표…정부에 실질적‧실효적 대책 마련 주문

과도한 할인을 하는 불법이벤트치과에 대해 서울시치과의사회(회장 김민겸 이하 서치)가 오늘(11일) 성명서를 내고 입장을 밝혔다.

서치는 지난 2018년 압구정 모 이벤트 치과사태에 이어 지난달 여러 경로를 통해 불법 사무장병원의 정황이 포착됐던 신사역 모 치과가 대규모 이벤트를 통해 모집한 환자에 대해 의무를 다하지 않고 폐업해 사기 혐의로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 환자 및 서치 회원, 아울러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에 주의 및 당부사항을 요청했다.

먼저 서치는 환자들에게 과도한 할인을 하는 불법이벤트치과를 피할 수 있도록, 치과 선택 시 주의 사항을 당부했다.

서치는 “대다수 치과에서는 권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 병원에서만 가능하다는 치료법을 권하는 경우 주의해야 하며, 치료계획을 결정하는 ‘진단’은 상담실장이 아닌 ‘치과의사’와 상의해 결정하는 것이 좋다”며 “가급적 오랫동안 검증된 동네치과에서 진단을 받고 치료법을 상의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서치는 치과의사 회원들에게도 불법이벤트치과 근절을 위한 협조를 당부했다. 서치는 “과도한 이벤트를 통한 환자 유인‧알선은 의료법으로 금지돼 있으며, 이를 지키는 것은 치과의사의 가장 기본적인 윤리”라며 “불법 사무장치과에 고용 시 그 피해는 고용치과의사에게 돌아오게 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서치는 이벤트 치과 피해자의 회복을 위한 노력에도 동참해 줄 것을 부탁했다.

또한 서치는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에 불법 이벤트치과 및 사무장병원에 대한 보다 실효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서치는 “이들 병원을 개설 단계부터 차단해 근절할 수 있는 ‘의료기관 개설 심의위원회 설치법안’이 현재 국회에 계류돼 있는 바 조속히 명문화 시켜야 한다”면서 “현재 시범사업 중인 ‘전문가평가제 사업’의 조속한 수도권내 시범사업 실시 및, 의료법 사각지대에 놓인 SNS 등을 통한 과도한 이벤트로부터 더 이상의 피해자가 나오지 않도록 보다 실질적이고 실효적 대책마련이 피룡하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서치는 해당 이벤트 치과에 대해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 윤리위원회 회부를 요청하는 한편, 매년 반복되는 ‘대규모 이벤트 치과’ 및 ‘불법 사무장치과’에 대한 근본적 대책 마련을 위해 치협과 함께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