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OMI, 세대 간 지식·경험 교류 장 연다
상태바
KAOMI, 세대 간 지식·경험 교류 장 연다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0.05.14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AO2020 6월 20일~21일 세종대 광개토관서
보수교육 점수 4점 인정·사전등록 6월 12일까지

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회장 장명진 이하 KAOMI)가 오는 6월 20일~21일 세종대학교 광개토관에서 제27회 KAOMI 종합학술대회 iAO2020(조직위원장 김남윤)을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Knowledge Sharing, Knowledge Integration'를 대주제로 펼쳐지며, 임상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임플란트 관련 술식에 관한 강연으로 채워진다.

컨벤션 A와 B에서 진행되는 이번 학술대회는 시간대별로 강연장을 분할 또는 통합하며 강연이 진행되며, 컨벤션 C와 로비에서는 관련 업체 부스 전시도 열린다.

KAOMI는 사회적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철저한 방역과 소독을 진행할 예정이며 현장에서 마스크와 손소독제를 구비할 계획이다.

대회 첫째날인 20일 첫 강연은 구연발표와 우수회원 초청 발표로 꾸려진다. 이어 서울대학교 치과약리학교실 이윤실 교수가 나서 임플란트 수술 시 필요한 항생제 종류와 그 특성, 일반적 수술, 상악동 수술, 광범위한 GBR 등 다양한 임상 상황에 적합한 처방에 대해 강연한다.

또 조은턱치과의원 조상훈 원장은 환자의 통증과 불편감을 줄여줄 수 있는 약물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발표하며, 전남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구강악안면외과 정승곤 교수가 성공적인 디지털 Workflow를 위한 수술적 고려사항에 대해, 전남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보철과 박찬 교수가 수술로 이어지는 보철적 치료에 대한 디지털 협업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이어 20일 오후부터는 강의장을 통합해 강연이 진행되는데, 구영 직전 회장(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치주과)이 '수직적 치조제 증강술에서 GTR와 GBR의 공존'을 주제로 임플란트를 위한 수직적 치조제증강술이 인접한 자연치의 치주조직의 재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동물실험 결과와 임상증례를 발표할 예정이다.

또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보철과 박지만 교수가 '재생형 치료 계획 시 디지털 스캔 활용 방법'을 주제로, 경희대학교 치과대학·치의학전문대학원 치주과 임현창 교수가 '임플란트에서 연조직 증강술을 이용한 치료'에 대한 임상내용을,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치주과 구기태 교수가 '임플란트 주위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보철적 요소'에 대해 강연을 이어간다.

둘째 날인 21일 오전 컨벤션 A에서는 치과위생사 세션을, 컨벤션 B에서는 치과의사 세션 등 투트랙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컨벤션 B에서는 웃는하루치과의원 이정삼 원장이 전치부 심미 임플란트에 대해 수술적 관점에서,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보철과 김지환 교수가 이를 보철적 관점에서 다룰 예정이다.

이어 미시간치과의원 김종화 원장이 다양한 임상상황에서의 임플란트 보철 수복시기 결정 기준에 대해, 장호열치과의원 장호열 원장이 임플란트 즉시 부하의 최신 지견과 현황에 대해 짚는다.

오후에는 다시 강연장을 통합해 진행하며, 닥터허치과의원 허영구 원장이 디지털 가이드를 이용한 임플란트 식립과 합병증 최소화에 대해 강연하며, 이어 아주대학교 임상치의학대학원 보철과 표세욱 교수가 KAOMI forecast on the trends in implant dentistry in Korea for the year 2030를 주제로 임플란트 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한 빅데이터를 공유하며, 명동루덴치과 김재석 원장과 목동부부치과의원 성무경 원장이 Knowledge sharing between generations (40’s representative & 60’s representative)를 주제로 강연을 이어갈 예정이다.

컨벤션 A에서 진행되는 치과위생사 세션에서는 서영대학교 치위생학과 윤소라 교수가 '치과위생사가 알아야하는 임플란트 주위염 스크리닝에 대해, 콩세알튼튼예방치과의원 이병진 원장이 PMTC를 활용한 임플란트 환자 관리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또 최근 감염병 예방에 대한 전세계적 관심이 지대한 만큼, 서울샤치과의원 김진립 원장이 관련 특강을 진행하며, 구미 미르치과병원 조미도 실장이 임플란트 보험청구 및 유지관리에 관해 강연할 예정이다. 참고로 치과위생사 세션은 대한치과위생사협회 보수교육 점수 2점이 부여된다.

한편 대한치과의사협회 보수교육 점수 4점이 인정되는 이번 학술대회 등록 및 문의는 KAOMI 학회 사무국으로 하면 되며, 사전등록은 오는 6월 12일까지다.

KAOMI 종합학술대회 포스터 (제공=KAOMI)
KAOMI 종합학술대회 포스터 (제공=KAOMI)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