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전광훈 등에 5억6천 만 구상권 소송
상태바
건보공단, 전광훈 등에 5억6천 만 구상권 소송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0.09.29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염병예방법 위반‧코로나19 확산 원인 제공 책임 묻는다
사랑제일교회 관련 확진자 1,168명 치료비 공단부담금 청구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 이하 건보공단)은 서울시 사랑제일교회와 담임목사인 전광훈 씨에게 구상금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건보공단은 사랑제일교회의 역학조사 거부 및 방역방해 행위 등 「감염병예방법」 위반행위가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확산에 원인을 제공한 것으로 판단, 사랑제일교회와 관련한 코로나19 확진자의 치료비용 중 공단이 부담한 금액에 대하여 ‘민법 제750조 불법행위에 의한 손해배상책임’을 물어 구상금청구 소장을 접수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사랑제일교회와 관련해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은 1,168명의 치료비용 중 의료기관 등이 건보공단에 청구한 287명의 건보공단부담금 5억6천만 원에 대해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일차적으로 구상금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건보공단은 이들의 총 진료비를 75억 원으로 추청하고, 이 중 공단 부담 치료비를 64억 원으로 보고 있으며, 나머지 881명에 대한 구상금 청구는 병원 등이 공단에 청구한 진료비 지급내역을 확인해 소가를 확장하는 방법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건보공단은 소송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소송지원팀을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신천지 등에 대해서도 방역방해 및 방역지침 위반사항과 감염병 전파와의 고의·과실, 인과관계 등의 확인을 거쳐 공단의 손해가 확인되면 진단검사와 치료비용에 대한 구상금청구 소송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