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 대구의료원 설립…절대적 과제”
상태바
“제2 대구의료원 설립…절대적 과제”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0.10.08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경인의협‧대구참여연대, 8일 공동 성명 발표
제2 대구의료원 연구용역‧공론화 예산편성 촉구
대구경북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와 대구참여연대가 오늘(8일) 공동으로 성명을 내고 제2 대구의료원 설립을 위한 예산편성을 촉구했다. (제공=대경인의협)
대구경북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와 대구참여연대가 오늘(8일) 공동으로 성명을 내고 제2 대구의료원 설립을 위한 예산편성을 촉구했다. (제공=대경인의협)

대구광역시 보건의료‧시민사회단체가 제2 공공병원 설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구경북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와 대구참여연대는 오늘(8일) 공동으로 성명을 내고, 대구시에 내년도 예산편성에 공공의료 확충 내용이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코로나19 1차 대유행 당시 대구에서는 확진을 받고도 입원실이 없어 집에서 대기하는 환자가 2천 명을 넘었고, 치료를 받기 위해 전국 공공병원으로 전원되고, 입원도 못하고 환자가 사망하는 등 미증유의 고통을 겪었다”며 “1차 유행 때 대구가 겪은 고통의 원인으로 ‘대구지역 공공인프라 부족’이 지적됐는데, 243만 인구의 대구시에 감염병 환자 치료 전담 공공병원은 414병상 규모의 대구의료원 하나뿐이고 국가지정 음압병상도 10여개 밖에 없으며, 역학조사관은 단 1명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은 “코로나19 대유행과 같은 유사시 신속히 병원을 비우고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전환할 수 있는 병원이 공공병원인데, 경북대병원, 보훈병원, 근로복지공단대구병원 등 특수목적 병원은 그 역할 수행에 한계가 있음이 확인됐다”며 “많은 의료인력과 음압병상 설치‧유지비가 드는 감염병 환자 치료를 매번 민간병원에 의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 양 단체는 “대구지역 저소득층과 취약계층 건강권 보장을 위해서도 제2의 대구의료원은 꼭 필요하다”며 “대구 내에서 의료접근성이 상대적으로 낮고 공공의료 혜택에서 소외된 지역에 300~500병상 이상 규모의 공공병원을 설립하고, 유사시엔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고 당위성을 피력했다.

아울러 이들은 “500병상이 넘는 부산의료원이 있는 부산시는 이미 서부산의료원을 준비중이고 폐원된 침례병원도 공공병원으로 전환을 검토하고 있으며, 인천시도 제2의 공공병원을 검토중이고 대전시, 울산시, 광주시도 공공병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들 양 단체는 대구시가 당장 제2 대구의료원 설립을 검토하고, 공론을 모으고, 이를 뒷받침할 2021년 대구시 예산을 편성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대구시는 제2 의료원 설립이 중장기적 검토 사안이라며 대구의료원 확충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동시에 진행돼야 할 사안”이라며 “지금 시작해도 공공병원 신설에는 적어도 3~4년이 필요한 만큼, 대구시민의 건강권 보장 책임이 있는 대구시는 공공병원 설립 필요성‧타당성 연구용역 등 조사연구, 설립 공론화 기구 운용 등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들은 “이와 관련한 예산을 내년도 대구시 예산에 편성하는 것이 대구시의 공공의료 확충에 대한 의지를 가늠하는 잣대가 될 것”이라고 대구시에 의견수렴을 촉구했다.

아래는 성명서 전문이다.

[공동성명]
제2 대구의료원 연구조사 및 공론화 예산편성 촉구

“공공의료 확충은 절대적 과제, 현 대구의료원 확충만으로는 역부족
2021년 예산에 ‘제2 대구의료원 타당성 연구용역 및 공론화 예산’ 편성해야“

 대구시가 내년도 예산편성에 분주하다. 코로나 위기 상황에 따른 재정 여력 등을 고려할 때 예산 조정의 폭이 상당히 클 수밖에 없을 것이다. 불요불급한 예산은 대폭 축소하고 민생 안정과 복지의 확충에 필요한 예산은 크게 증액하는 과감하고 현명한 결단이 필요하다.

 이런 점에서 보면 대규모의 예산이 투입되는 토목건설 사업이나 대규모의 행사 예산은 감축하고, 일자리 안정, 실업 대책, 저소득층과 중소상공인과 영세영업자 지원 대책 등 민생 안정과 사회복지 안전망 확충을 위한 예산을 대폭 증액하는 것은 불가피한 과제다.

 아울러 대구지역의 공공의료 확충을 위한 예산 편성도 꼭 필요하다. 지난 코로나 19 1차 대유행 때 대구 시민들은 미증유의 고통을 겪었다. 3월 초 대구에는 확진을 받고도 입원실이 없어 집에서 대기하는 환자가 2,000명을 넘었고, 대구의 환자들이 치료를 받기 위해 전국의 공공병원으로 전원 되어야 했다. 입원하지 못한 채 사망한 환자도 적지 않았다.

 대구지역의 공공의료 인프라 부족이 1차 유행 때 대구가 겪은 고통의 원인으로 지적되었다. 243만 인구의 대구시에 감염병 환자 치료를 전담할 수 있는 공공병원은 414병상 규모의 대구의료원 하나였다. 국가 지정 음압 병상도 단 10개밖에 없었고, 역학 조사관은 단 1명이 전부였다. 처음부터 코로나 19에 대비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코로나 19 대유행과 같은 유사시 신속하게 병원을 비우고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전환할 수 있는 병원이 공공병원이다. 그러나 공공병원으로 분류되는 경북대병원과 보훈병원, 근로복지공단 대구병원 등 특수 목적의 병원은 공공병원다운 역할을 하는 데 한계가 있음을 지난 1차 유행 때 확인했다. 대구동산병원 등 민간병원이 일부 병상을 제공해 도움이 되었다. 그러나 음압 병상 설치 및 유지 등에 큰 비용이 들고 더 많은 의료 인력이 필요한 감염병 환자 치료를 매번 민간병원에 의존할 수는 없다.

 아울러 대구지역의 저소득층과 취약계층의 건강권 보장을 위해서도 제2 대구의료원은 꼭 필요하다. 대구의료원이 코로나 19 전담병원이 되면서 우리 사회의 어려운 이웃들은 아파도 찾아갈 병원이 마땅치 않아 고통을 겪었다. 10년 전 대구적십자병원이 적자를 이유로 폐원되어 공공병원이 대구의료원 하나뿐이기 때문이다.

 코로나 19 1차 대유행이 남긴 가장 큰 교훈은 공공의료의 중요성이다. 많은 지방자치단체가 공공의료 확충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500병상이 넘는 부산의료원이 있는 부산시는 이미 서부산 의료원을 준비 중이고, 폐원된 침례병원도 공공병원으로의 전환을 검토하고 있다. 인천시도 제2 공공병원을 검토 중이고 대전시, 광주시, 울산시도 공공병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코로나 19 확산으로 어느 지역보다 큰 고통을 겪은 대구에도 제2 공공병원 설립이 꼭 필요하다. 대구 안에서 의료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낮고 공공의료의 혜택에서 소외된 지역에 300~500병상 이상 규모의 제2 대구의료원을 설립해야 한다. 평상시에는 좋은 공공병원의 역할을 하다가 감염병 확산 시에는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처음부터 설계해야 한다.

 지역 시민사회와 언론 등에서도 제2 대구의료원 설립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고, 많은 시민도 공감하고 있다. 그러나 대구시는 제2 의료원 설립은 중장기적으로 검토할 사안이라며 대구의료원 확충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대구의료원 확충 및 역할 강화와 제2 의료원 설립은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문제가 아니라 동시에 진행되어야 할 일이다.

 따라서 대구시는 제2 대구의료원 설립을 검토하고 시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일에 서둘러 나서야 한다. 지금 시작해도 새 공공병원 설립에는 적어도 3~4년이 필요하다. 대구 시민의 건강권 보장에 책임이 있는 대구시가 장기적으로 검토만 하겠다는 것은 사실상 공공의료를 확충하지 않겠다는 것이나 마찬가지로 보일 수 있다.

 우리는 대구시가 제2 대구의료원 설립의 필요성 및 타당성 연구용역 등의 조사연구, 제2 대구의료원 설립 공론화 기구 운용 등 시민사회의 공론을 모으는 일에 서둘러 나설 것을 촉구한다. 이를 실질적으로 뒷받침하는 것이 관련 예산을 2021년 대구시 예산에 편성하는 것이며 이는 곧 대구시의 공공의료 확충에 대한 의지를 가늠하는 잣대가 될 것이다.

 대구시의 적극적인 수렴을 촉구한다.

끝.


2020년 10월 8일

대구경북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대구참여연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