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철학회 고품격 강연! 온라인서 만나요!
상태바
보철학회 고품격 강연! 온라인서 만나요!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0.10.28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4회 학술대회 11월 29일~12월8일 열흘간 온라인에서
AR과 VR 시대의 환자 상담‧진료 강연 마련돼 ‘눈길’
보철임상의 정석‧기초부터 첨단‧응용 보철 술식 강연

대한치과보철학회(회장 권긍록 이하 보철학회)는 오는 11월 29일부터 12월 8일까지 열흘간 비대면 온라인으로 제84회 학술대회를 진행한다.

‘Preparation for the next decade of Prosthodontics’를 대주제로 기본적인 보철치료의 기본, 정석에 관한 강연부터, 보철적 관점에서의 치과임플란트 수술, Digital Dentistry의 보철적 응용까지 기본과 첨단을 아우르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먼저 해외 연자 초청 섹션에서 리투아니아 Vilnius 대학의 Tomas Linkevicius교수는 ‘Prosthetic aspects, important to achieve crestal bone stability around implants’를 주제로 ero bone loss concept을 연구하면서 터득한 임플란트 주위의 치조정 부위의 안정성을 얻기 위한 수술과 보철적 요인을 다룬다.

이어 일본의 Dr. Sugioka Nobuyoshi는 ‘Digital transformation strategies’를 주제로 디지털 시대에 대비하여 치과계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코로나19로 인해 기존의 생활패턴 대신 AR이나 VR을 사용하는 것이 표준화되는 등 생활환경의 변화에 따라 환자 상담과 치료법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 지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라 기대를 모은다.

또 실시간 임플란트 수술 세션에서는 박광범 원장이 나서, 임플란트 수술부위의 치유능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r2gate solution을 임플란트 수술과 치료에 응용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동시에 라이브 서저리를 생동감 있게 보여줄 예정이다.

왼쪽부터 권긍록 회장, Dr. Sugioka Nobuyoshi, Prof. Tomas Linkevicius, 박광범 원장
왼쪽부터 권긍록 회장, Dr. Sugioka Nobuyoshi, Prof. Tomas Linkevicius, 박광범 원장

보철학회 학술대회에서 가장 호응이 높은 패널 토론 역시 이번 온라인 학술대회에서도 변함없이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패널토론에는 장윤제 원장, 송영균 교수, 조인우 교수가 90분 동안 long-term prognosis를 위한 임플란트 치료를 놓고, 개원의, 보철과, 치주과 등 각각의 입장에서 토론을 진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기본기’를 배울 수 있는 필수적인 보철치료 세션에는 노관태 교수, 이종혁 교수, 임현필 교수가 각각 ▲총의치 인상채득의 정석 ▲치아삭제와 인상채득의 정석 ▲국소의치 설계의 정석 등의 주제로 강연이 마련됐다.

교합재건리뷰 세션에서는 ▲허유리 교수의 ‘교합고경이 상실된 환자의 진단 방법’ ▲여인성 교수의 ‘임플란트 고정성 보철을 위한 실제 교합’ 강의가 준비됐다.

마지막 세션인 Future of restorative dentistry 세션에서는 박지만 교수가 ‘안면 스캔, 나도 할 수 있다!’를 주제로 강연한다.

이외에도 각 대학과 수련기관의 전공의들이 논문과 증례 발표, 포스터 등이 발표될 예정이다. 보철학회 관계자는 “이를 통해 미래 치과보철을 이끌어 갈 젊은 치과의사들의 보철 임상 수준과 연구의 트렌드를 엿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왼쪽상단부터. 노관태 교수, 박지만 교수, 송영균 교수, 여인성 교수, 이종혁 교수, 임현필 교수, 장윤제 원장, 조인우 교수, 허유리 교수
왼쪽상단부터. 노관태 교수, 박지만 교수, 송영균 교수, 여인성 교수, 이종혁 교수, 임현필 교수, 장윤제 원장, 조인우 교수, 허유리 교수

보철학회는 이번 온라인 학술대회 프로그램을 통해 학회원은 물론 치과의사 일반을 위한 일상의 보철 임상에서의 의문점과 문제점을 각 분야 전문가와 연자들의 강연을 통해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강연들을 전부 고화질 영상자료로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철학회 관계자는 “보철학회 첫 온라인 학술행사를 준비하면서, 회원은 물론 등록자 모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10일간 온라인으로 치러지는 만큼, 그간 시간과 거리문제로 참석이 어려웠던 분들이 보철학회의 고품격 강연에 함께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기대감을 전했다.

한편, 이번 학술대회 이수자에게는 대한치과의사협회 보수교육 4점과, 보철학회 보수교육 점수 10점이 부여된다.

대한치과보철학회 학술대회 포스터
대한치과보철학회 학술대회 포스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