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국민 치과주치의제 청사진 그린다
상태바
전 국민 치과주치의제 청사진 그린다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0.11.16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치 정책연, 13일 총회 개최…제도 설계‧방향성‧원칙 제시 목표
건치 구강보건정책연구회가 지난 13일 서울 용산구 모처에서 제22차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건치 구강보건정책연구회가 지난 13일 서울 용산구 모처에서 제22차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이하 건치) 구강보건정책연구회(회장 김경일 이하 정책연)는 지난 13일 오후 7시 30분부터 서울 용산 모처에서 제22차 정기총회를 개최, 2020년도 사업평가 및 회계결산 보고, 2021년 사업계획 등을 논의했다.

정책연은 올해에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로 정부가 추진키로 한 아동 치과주치의 시범사업이 별다른 진척이 없었고, 구강 건강 불평등에 관한 연구나 치과 보장성에 관한 연구도 답보상태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보건복지부 내 구강정책과가 부활했고,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원이 격상되면서 정책연의 역할이 예전과 달라졌다고 진단하고, 대통령 선거를 준비하며 내부 식견을 넓히고,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시민의 요구와 치과계의 고민을 접목해 제도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그래서 정책연은 2021년에는 아동‧청소년 치과주치의를 넘어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치과주치의제 시행을 목표로 관련 연구에 집중하기로 했다.

특히 김경일 회장은 “여태껏 우리가 연구하고 고민해 온, 보장성 강화라던지, 임상주치의, 덴탈 시그널 같은 것 모든 것이 사실 ‘전국민 주치의제’에 녹아있다고 생각한다”며 “치과계 만큼은 ‘주치의’에 대한 인식도 긍정적이기 때문에 전 국민 치과주치의로 가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 일관된 방향성을 잡을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경일 회장
김경일 회장

이어 그는 “정세환 교수가 주장한 것처럼 보장성 강화의 방향으로 전 국민 치과주치의제를 매개로 구강보건을 필수의료체계화 하기 위한 준비 작업”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전양호 전 회장은 “부족하긴 해도 몇 년간에 걸쳐 관련 세미나를 진행하며 충분히 공부하고 자료를 쌓았으므로, 조악하더라도 제도를 설계하는 방향으로 사업이 추진됐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또 신보미 회원은 “장기적 지향이 가정치과주치의라면, 이미 유사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해외 사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며 “거칠더라도 우리가 생각하는 청사진, 방향성을 보여줄 수 있도록 만들어 보면 좋겠다”고 의견을 냈다. 이어 신 회원은 “치과의료 불평등과 관련해 필요한 데이터들이 무엇인지 논의하고 분석해, 이를 활용가능한 자료로 축적해 나갔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옥유호 회원도 “축적된 자료를 정리해 로드맵을 만들어 연구원들이 방향성을 잡고 갈 수 있도록 하는 일이 필요하다”면서 “일종의 거대 프로젝트인데, 이를 통섭적으로 볼 수 있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책연은 옥유호 회원이 제안한 『4차산업 혁명과 치과의 미래』를 주제로 한 연구과제를 2021년에 추진키로 했다. 옥 회원은 “4차산업혁명이란 말은 많이 들어봤지만, 실제로 이것이 무엇을 뜻하는지 모호하고 변화의 방향이나 속도에 대한 보다 깊이 있고 균형잡힌 논의는 부족한 실정”이라며 “특히 이와 관련해 치과계의 전세계적인 흐름과 예측되는 문제점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나아갈 방향과 원칙을 명확히 했으면 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