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의료원 코로나 병상 추가 확보해야"
상태바
"성남시의료원 코로나 병상 추가 확보해야"
  • 이인문 기자
  • 승인 2020.12.09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남시민행동, 오늘(9일) 성명 발표… 성남시의료원 발표 최대 110병상 이상 확보 가능
(왼쪽부터) 성남시민행동 최석곤‧김용진‧양미화 공동대표와 박재만 사무처장이 지난 2월 4일 열린 정기총회에서 인사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성남시민행동 최석곤‧김용진‧양미화 공동대표와 박재만 사무처장이 지난 2월 4일 열린 정기총회에서 인사를 하고 있다.

공공의료성남시민행동(공동대표 김용진 양미화 최석곤 이하 성남시민행동)이 오늘(9일) 최근의 코로나19 대확산 위기와 관련해 "정부와 경기도, 그리고 성남시는 모든 인력과 예산을 동원해 성남시의료원 내 코로나병상 확보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성남시민행동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코로나19 3차 유행으로 확진자가 500명을 넘나들면서 코로나19 확진자 치료를 책임져온 공공병원의 코로나 병상에 한계가 왔다"며 "서울의 경우 코로나19 병상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군과 경찰을 동원, 컨테이너형 병동을 준비하고 있고 국립중앙의료원 정기헌 원장은 수도권 내 즉시 입원 가능한 중환자 병상 부족문제를 호소하면서 민간상급종합병원의 동참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성남시민행동은 "509병상 규모인 성남시의료원은 현재 94병상의 코로나 병상을 운영 중에 있으며,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코로나19 병상을 최대 110병상까지 확보, 나머지 300병상은 일반환자를 수용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면서 "하지만 성남시의료원 입원 환자는 현재 최대 100명 수준으로 산술적으로는 코로나19 병상을 110병상보다 더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성남시민행동은 "성남시의료원은 전국 최초 주민조례 발의로 만들어진 공공병원으로 지난 2월 말 코로나19 대유행이라는 국가 위기 상황 극복을 위해 감염병전담병원으로 운영돼 왔다"며 "필요하면 정부와 경기도에 의료 인력과 재정 지원을 요청해서라도 코로나19 병상 추가 확보에 나서야 한다"고 요청했다.

다음은 이날 성남시민행동이 발표한 성명서 전문이다.

정부와 경기도 그리고 성남시는 모든 인력과 예산을 동원하여
성남시의료원 내 코로나병상 확보에 나서야 한다.

정부와 경기도 그리고 성남시는 모든 인력과 예산을 동원하여 성남시의료원 내 코로나병상 확보에 나서야 한다.

성남시의료원은 전국 최초 주민조례 발의로 만들어진 공공병원이다. 지난 2월 말 코로나 대유행이라는 국가 위기 상황을 극복을 위해 감염병전담병원 운영되어 왔다.

코로나 3차 유행으로 확진자가 500명을 넘나들면서 코로나 확진자 치료를 책임져던 공공병원의 코로나 병상에 한계가 왔다.

서울의 경우 코로나 병상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군과 경찰을 동원하여 컨테이너형 병동을 준비하고 있고, 중앙감염병원으로서 코로나19 환자 치료병상 배정. 전원을 총괄하는 국립중앙의료원 정기헌 원장은 수도권 내 즉시 입원 가능한 중환자 병상 부족을 호소하며 민간상급종합병원의 동참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성남시의료원의 모든 역량을 동원하여 코로나 병상 확보에 나서야 한다. 성남시의료원은 509병상 규모이고, 현재(12월 1일 기준) 94병상의 코로나 병상을 운영 중에 있다. 코로나 완치자가 퇴원하지 않으면 추가 수용이 불가능할 만큼 병상이 부족한 상황이다.

성남시의료원 코로나 병동 현황
성남시의료원 코로나 병동 현황

성남시의료원은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코로나 병상을 최대 110병상까지 확보할 수 있다고 밝혔다. 나머지 300병상은 일반환자를 수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은수미 성남시장과 이중의 의료원 원장의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다.

전국적으로 코로나 병상 부족으로 확진자 격리가 지연되고 있고, 서울은 컨테이너 병상이 설치되고 있는 위급상황이다. 성남시의료원은 위급 상황에 맞는 대응이 필요하다. 코로나 병상 추가 확보에 나서야 한다.

성남시의료원 입원 환자는 최대 100명 수준으로 산술적으로는 코로나 병상 추가 확보가 가능하다. 의료원은 코로나 병상을 확보에 나서고, 성남시는 정부와 경기도에 필요하면 의료 인력과 재정 지원을 요청해야 한다.

정부와 경기도 그리고 성남시는 모든 인력과 예산 지원을 통해 성남시의료원 내 코로나 병상 확보에 나서야 한다.

성남시의료원의 완전한 정상 가동이 늦춰지고 임․직원의 어려움이 가중되겠지만, 의료원 개원 전 본시가지(수정․중원구)에 입원 할 병원이 없어 타지역의 병원을 이용할 수 밖에 없었던 시민들은 전국적인 코로나 병상 부족 사태 해결을 위한 의료원 코로나 병상 확대 조치로 인한 불편함을 감수할 것이다.

공공의료성남시민행동은 지금까지 코로나 대응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해 온 성남시의료원 임․직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100만 시민과 함께 성남시의료원에 대한 지지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2020년 12월 9일
공공의료성남시민행동(공동대표 김용진 양미화 최석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