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교정·안면윤곽수술센터’로 새단장
상태바
'턱교정·안면윤곽수술센터’로 새단장
  • 이인문 기자
  • 승인 2021.03.03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치과병원, 턱교정수술과 안면윤곽수술 혼동·오해 방지
서울대치과병원 턱교정수술센터가 명칭을 ‘턱교정·안면윤곽수술센터’로 변경했다.
서울대치과병원 턱교정수술센터가 명칭을 ‘턱교정·안면윤곽수술센터’로 변경했다.

서울대치과병원 턱교정수술센터가 명칭을 ‘턱교정·안면윤곽수술센터’로 변경했다고 지난달 25일 밝혔다. 환자들이 양악수술로 널리 알려진 턱교정수술과 안면윤곽수술을 혼동·오해하는 것을 방지하고, 각 수술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턱교정수술은 부정교합(입을 다물었을 때 위·아래턱의 치아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는 것)의 치료를 위해 위턱과 아래턱을 각각 또는 동시에 얼굴뼈로부터 분리·수술해 저작기능의 회복과 심미적인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수술이다. 

반면 안면윤곽수술은 치아의 위치에는 영향이 없고 단지 얼굴 외형의 변화를 꾀하는 수술을 말한다. 광대수술(관골 성형술)과 사각턱수술(하악 성형술), 턱끝수술(이부 성형술)이 대표적인 안면윤곽수술이며 드물지만 이마 성형술도 포함된다.

특히 턱교정수술은 대개 치아교정치료와 함께 수술 후 약 2~4주간의 회복 기간이 필요하지만, 안면윤곽수술은 별도 교정치료 없이 1~2주의 회복 기간만으로도 가능하다는 차이가 있다.

최진영 센터장
최진영 센터장

턱교정·안면윤곽수술센터 최진영 센터장은 “가장 강력한 얼굴 미용 수술인 턱교정수술과 안면윤곽수술을 동시에 하면 각각 수술하는 경우보다 수술 전 필요한 검사나 전신 마취 횟수, 비용 또한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모든 경우에서 가능한 것은 아니다”며 “종종 두 수술을 혼동해 양악수술을 결심하고 찾아온 환자 중 안면윤곽수술만으로도 증상개선이 가능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