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인 수당 건보 지원 일방 통보 “유감”
상태바
의료인 수당 건보 지원 일방 통보 “유감”
  • 이인문 기자
  • 승인 2021.04.01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정심 가입자단체, 오늘(1일) 성명 발표… “건정심 의결기능 무력화는 절차상 중대한 하자”

지난달 26일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이하 건정심)에서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가 국회 추경안 결정에 따른 ‘코로나19 대응 의료인력 지원을 위한 한시적 건강보험 수가지원’을 구두로 보고한 것에 대해 오늘(1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과 한국경영자총협회 등 가입자단체 위원들이 성명을 통해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복지부는 이날 건정심에서 ”코로나19 대응 의료인력을 위한 전체 지원금 중 50%(480억)를 건강보험 재정에서 끌어다 쓴다“고 보고했다.

이와 관련 가입자단체 위원들은 성명에서 “지난 1월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해서도 국민들에게 ‘무료접종’이라 해놓고 실제로는 건강보험에서 3,363억원을 끌어다 쓰겠다고 해 논란이 있었다”며 “복지부는 또다시 국고로 지원해야 할 의료인력 지원수당까지 건강보험에 떠넘기는 일방적 결정을 통보함으로써 건정심의 심의·의결 기능을 무력화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이들은 “건강보험 재정은 국민의 질병이나 부상에 대한 예방·진단·치료·재활과 출산·사망 및 건강증진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돼야 한다”면서 “의료인력 지원은 건강보험 목적에 부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건강보험에 관한 법정 최고결정기구인 건정심이 있음에도 정부와 국회가 일방적으로 건강보험재정을 사용하기로 결정한 그 자체도 절차상 중대한 하자가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들은 “백신 접종에 이어 의료인력 지원까지 건강보험에서 지출하게 되면 결국은 국민의 건보료 부담으로 돌아올 수밖에 없다”며 “정부가 매년 건강보험 국고지원조차 제대로 이행하지 않으면서 건강보험 재정지출을 사회적 합의 없이 함부로 결정한 데 대해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국민건강보험노동조합도 성명을 통해 "정부는 소요되는 재원마련에 대한 구체적 방안도 없이 일방적으로 정책을 발표하고, 사후에 주먹구구식 편법으로 가입자의 돈을 끌어 쓰는 대가의 심각성을 깨달아야 한다"면서 "건강보험재정을 주머니 쌈짓돈으로 인식하고 건정심을 사후처리를 위한 도구로 악용하는 우를 즉각 중지하라"고 요구했다.

다음은 이날 건정심 가입자단체 위원들이 발표한 성명서 전문이다.

코로나19 대응 의료인력 지원 예산 편성 관련
건정심 가입자단체 성명서

지난 26일 건정심에서 복지부는 25일 국회 추경안 결정에 따른 ‘코로나19 대응 의료인력 지원을 위한 한시적 건강보험 수가지원’을 구두로 보고했다. 코로나19 대응 의료인력을 위한 전체 지원금 중 50%(480억)를 건강보험 재정에서 끌어 쓴다는 내용이었다.

지난 1월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해 국민들에게 ‘무료접종’이라 해놓고 실제로는 건강보험에서 3,363억원을 끌어다 쓰겠다고 해 논란이 있었는데, 이날 또다시 국고로 지원해야 할 의료인력 지원수당까지 건강보험에 떠넘기는 일방적 결정을 통보함으로써 건정심의 심의·의결 기능을 무력화한 데 대해 가입자단체는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

건강보험 재정은 국민의 질병이나 부상에 대한 예방ㆍ진단ㆍ치료ㆍ재활과 출산ㆍ사망 및 건강증진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의료인력 지원은 건강보험 목적에 부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건강보험에 관한 법정 최고결정기구인 건정심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국회가 일방적으로 건강보험 재정을 사용하기로 결정한 그 자체도 절차상 중대한 하자가 있음을 밝힌다.

이렇게 백신 접종에 이어 의료인력 지원까지 건강보험에서 지출하게 되면, 결국은 국민의 건보료 부담으로 돌아올 수밖에 없다. 정부가 매년 건강보험 국고지원조차 제대로 이행하지 않으면서 건강보험 재정지출을 사회적 합의 없이 함부로 결정한 데 대해 재발방지를 위한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한다.

2021년 4월 1일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가입자단체 위원 일동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한국경영자총협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한국YWCA연합회, 한국외식업중앙회, 한국환자단체연합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