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식학회, 온라인 춘계학술대회 '성황'
상태바
이식학회, 온라인 춘계학술대회 '성황'
  • 이인문 기자
  • 승인 2021.04.02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VOD와 라이브 스트리밍 방식으로 투 트랙 진행… 총 600여 명 등록
이식학회 춘계학술대회가 지난달 21일부터 27일까지 온라인 VOD와 라이브 스트리밍 방식의 투 트랙으로 진행됐다.
이식학회 춘계학술대회가 지난달 21일부터 27일까지 온라인 VOD와 라이브 스트리밍 방식의 투 트랙으로 진행됐다.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회장 김태인 이하 이식학회)가 지난달 21일부터 27일까지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를 온라인 VOD와 라이브 스트리밍 방식의 투 트랙으로 진행, 총 600여 명이 등록하는 등 성황리에 학술대회를 마쳤다

'저자에게 직접 듣는다'라는 슬로건 하에 열린 이번 온라인 학술대회는 지난해 이식학회가 출간한 임플란트학 교과서 『임플란트 실패와 문제점 해결』의 저자들이 총출동해 참가자들에게 ‘살아있는 교과서’를 직접 보고,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세간의 큰 기대와 호평을 받았다.
 
학술대회의 하이라이트인 라이브 스트리밍 강의는 지난달 21일 덴올TV의 지원으로 오스템 트윈타워 대강당에서 ‘대가에서 듣고 묻는다’를 주제로 분당서울대병원 김영균 교수와 서울대치과병원 류인철 교수, 고려대안암병원 류재준 교수 등 각 분야의 원로교수들이 연자로 나서 ▲임플란트 실패와 문제점 해결-외과적 관점 Q&A ▲치조골 변화와 임플란트 즉시식립 Q&A ▲임플란트 보철의 합병증 예방 및 해결하기 Q&A 등을 생방송으로 차질 없이 진행했다.

현장강의에서는 경험이 풍부한 대가들의 임플란트와 연관된 지식들을 공유, 임상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들의 강연들로 채워졌다. 강의에 뒤이어 이식학회의 기념식도 함께 진행됐다. 전임 회장인 김영균 교수에게 감사패를 전달했고, 이식학회 학술대상은 리빙웰치과병원 김현철 원장이 수상햇다.

김현철 원장은 “올해로 창립 46년이 된 이식학회에 30년 전 처음 입회하고 10년 후에 신인학술상을 수상했다. 그후 20년이 지나 학술대상이라는 큰 영예를 안았다”며 “그동안 학회를 위해 물심양면 노력했던 여러 선배들의 얼굴이 떠오른다. 그분들에게 이 영광을 돌리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 원장은 이날 학술대상 부상으로 받은 상금을 학회 발전을 위해 써달라는 말과 함께 이식학회에 기부했다.

신인학술상은 국군수도병원 구정귀 대위가 수상했다. 국군 군의관 신분 최초로 신인학술상을 수상한 구정귀 대위 또한 상금을 이식학회 영문학회지 발전을 위한 기금으로 기부했다.

라이브 스트리밍 강의는 지난달 21일 덴올TV의 지원으로 오스템 트윈타워 대강당에서 기념식과 함께 진행됐다.
라이브 스트리밍 강의는 지난달 21일 덴올TV의 지원으로 오스템 트윈타워 대강당에서 기념식과 함께 진행됐다.

온라인 VOD 강연은 지난달 21일부터 27일까지 이식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등록자들에게 제공됐다. 상계백병원 박관수 교수는 ‘임플란트 치료 시 고려해야 할 전신 질환’이라는 강연를 통해 안전한 임플란트 치료를 위한 술전 전신질환에 대한 다양한 고려사항들을 총망라한 강의를 진행했다.

경희대치과병원 노관태 교수는 ‘진단과 치료계획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의 임플란트 보철치료’라는 강의를 통해 보철적 해결 방법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했으며, 조선대치과병원 유재식 교수는 ‘임플란트 식립 후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의 대처’에 대한 강의를 통해 다양한 합병증 사례와 처치법을 소개했고, 삼성서울병원 팽준영 교수는 ‘골이식 후 실패원인과 실패를 극복하기’라는 강의를 통해 임상에서 만나기 쉬운 실패와 극복하는 방법을 알려줬다.

이밖에도 『임플란트 실패와 문제점 해결』 저자들의 생생한 호흡이 담겨있는 총 11개의 VOD 강연을 통해 임플란트 치료 계획 및 ·진단부터 수술, 보철, 관리까지 전 과정을 아울렀으며, 국군수도병원 구정귀 대위의 임플란트 분쟁에 대한 강연도 큰 주목받았다. 강연의 대미는 경희대치과병원 권용대 교수가 ‘전지적 임플란트 합병증 시점’을 주제로 한 문헌 고찰 강의로 장식했다. 학술대회가 진행된 7일간 누적 접속자 수는 약 6,000여 명에 달했다.
.
이식학회 김태인 회장은 “교과서 『임플란트 실패와 문제점 해결』 출간작업이 이번 집행부에서 비로소 완성하게 됐다. 집필에 뒤이어 이번 학술대회 강의에 참여해준 저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면서 “임상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알찬 내용이 수록돼 있어 보다 많은 치과의사들에게 살아있는 지식을 전하고자 이번 학술대회를 마련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한 최초의 시도였고, 차질없이 진행돼 기억에 남는 특색 있고 의미 있는 학술대회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인사말을 하고 있는 김태인 회장.
인사말을 하고 있는 김태인 회장.

김용호 학술위원장도 “지난 2017년부터 매년 임플란트 아카데미를 운영해오면서 아카데미 프로그램에 참여한 연자들의 도움으로 이번에 교과서가 편찬됐다”며 “올해의 '2021 임플란트 아카데미'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이식학회는 학술대회 등록자를 대상으로 단행본 교과서 『임플란트 실패와 문제점 해결』을 할인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학술대회 후 연자 동의를 받아 3개월간 VOD 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