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협, 종합학술대회 7월 3~4일 개최
상태바
치위협, 종합학술대회 7월 3~4일 개최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1.05.27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치위생의 미래로’ 주제로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
뉴노멀‧디지털‧AI‧감염관리 등 다양한 학술프로그램 마련
지난해 7월 6일과 7일 양일간 그랜드힐튼서울호텔에서 열린 치위협 제41회 종합학술대회 장면
2019년 7월 6일과 7일 양일간 그랜드힐튼서울호텔에서 열린 치위협 제41회 종합학술대회 장면

대한치과위생사협회(이하 치위협) 창립 제44주년 기념 제43회 종합학술대회 및 KDHEX 제20회 치과위생사의 날 행사가 오는 7월 3일과 4일 양일간 서울 용산구 소재 드래곤시티호텔에서 개최된다.

치위협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위축된 환경임에도 올해 들어 대면 방식의 행사가 치과계에서 이뤄지고 있는 만큼, 안전을 최우선으로 종합학술대회를 열어 회원들의 학술적 갈증을 해소하고 치과계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현장 강의와 온라인 중계를 병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치위협은 현장 강의장은 감염병 예방을 최우선으로 인원을 제한하는 한편, 방역수칙에 따른 소독 등 방역작업, 전문 감염관리 업체와 한 층 강화된 방역전선을 구축한단 방침이다.

온라인 강연의 경우 참가인원을 대폭 늘릴 계획이다. 치위협은 지난해 불가피하게 소규모로 인원을 제한해 온라인 강연을 진행했지만 올해는 다수의 온라인 참가자들이 불편함 없이 대회에 참가할 수 있도록 서버와 시스템 환경을 대규모로 구축‧운영할 예정이다.

뉴노멀‧디지털‧AI‧감염관리…미래 치위생 학술테마

‘the new normal’ to ‘the new future in dental hygiene’를 대주제로 펼쳐지는 학술강연은, 최신 임상 트렌드에 맞춰 풍성하게 구성됐다.

치위협은 코로나19로 촉발된 ‘뉴노멀’, AI, 스마트 환자관리시스템, 치과 내 디지털 시스템화 등에 관한 강연을 비롯해 치과감염관리 강연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첫째 날인 3일에는 ▲한양여자대학교 황윤숙 교수의 ‘스스로 자기 관리를 유도하는 교육법’ ▲단국대학교 치과대학병원 강대영 임상조교수의 ‘치과계의 뉴웨이브, 치과위생사를 위한 AI 서핑 가이드’ ▲덴탈리어 홍선아 대표의 ‘슬기로운 치과건강보험청구생활’ ▲도서출판 ‘뉴’ 이미도 대표의 ‘창의로 소통하라-나의 언어의 한계가 나의 세계의 한계다’ 등의 강연이 진행된다.

이어 둘째 날인 4일에는 필수교육인 아주대학교의료원 치과병원 최정인 팀장의 ‘코로나시대 사례로 살펴보는 치과감염관리’와 부산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정태성 교수의 ‘장애인치과임상과 치과위생사의 역할’ 강연이 마련됐다.

아울러 연세대학교 김백일 교수와 송제선 교수가 각각 ▲정량광 형광기술의 임상적 활용 ▲소아치과에서의 큐레이의 활용 강연을, 대한노년치의학회 이성근 회장이 ‘치과위생사 주도형 시니어 구강건강관리’ 강연을 이어간다.

또 원광대학교 이준 교수의 ‘자가유래 중간엽줄기세포를 이용한 악안면 골 재건 치료기술’, 하임치과 박현식 원장의 ‘디지털세상, 잘 쫓아가고 있나요?’, 콩세알구강건강연구소 이병진 소장의 ‘구취조절’, 신연수 치과위생사의 ‘이제는 N잡러 시대, 치과위생사 크리에이터’ 강연이 준비됐다.

이외에도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포스터 전시도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대회 기간 중 우수포스터 시상식이 예정돼 있다.

포스터 등록 자격은 치위협 정회원이며, ▲학술연구 ▲보건‧임상 등 사례 발표에 관한 내용을 내달 2일까지 치위협으로 접수하면 된다. 접수된 포스터는 치위협 학술위원회 심의를 거쳐 전시가 확정되며, 심사를 통과한 포스터는 대회 초록집에 게재된다.

한편, 이번 학술대회 참가등록은 오는 6월 11일까지 치위협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현장 강연은 일일 수강인원 제한 때문에 선착순으로 마감된다.

또 온‧오프라인 강연이 병행되기 때문에 등록비도 차이가 난다. 현장강의의 경우 치과위생사 면허소지자는 4평점(2개 강연) 이수 시 11만원, 8평점(4개 강연) 이수 시 22만 원이다. 다만 치위협에 등록한 정회원일 경우 각각 7만 원, 14만 원이다.

온라인 강의 등록비의 경우 정회원이 4평점 이수 시 4만 원, 8평점 이수 시 8만 원이며, 비회원은 4평 점 8만 원, 8평점 16만 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