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아버지를 위해… 영화 『빌리 엘리어트』
상태바
모든 아버지를 위해… 영화 『빌리 엘리어트』
  • 박준영
  • 승인 2021.10.05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속 세상읽기- 서른 네 번째 이야기

크로스컬처 박준영 대표는 성균관대 사학과를 졸업하고 동국대 대학원에서 영화를 전공했다. 언론과 방송계에서 밥을 먹고 살다가 지금은 역사콘텐츠로 쓰고 말하고 있다. 『나의 한국사 편력기』 와 『영화, 한국사에 말을 걸다』 등의 책을 냈다. 앞으로 매달 1회 영화나 드라마 속 역사 이야기들을 본지에 풀어낼 계획이다.(*스포일러가 포함돼 있습니다.)

- 편집자 주

(사진출처= 네이버 영화)
(사진출처= 네이버 영화)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이 영화를 보았을 것이다. 어려운 환경의 한 소년이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결국 성취하고 만다는 흔한 성공 스토리이지만 사실 여기엔 아버지와 아들의 짠내나는 사연이 담겨 있다.

때는 1980년대 영국 대처정부 시기이다. 대처 수상은 경제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고강도의 구조조정을 시작했고 그 여파는 시골 탄광촌에까지 미친다. 탄광촌에 사는 11살 소년 빌리(제이비 벨)는 복싱을 배우러 다니다가 우연히 발레 수업을 보고는 묘한 매력을 느낀다. 발레 동작을 따라도 해본다.

천재 소년의 옆엔 항상 그의 재능을 발견해주는 훌륭한 선생님이 있는 법. 발레 선생님 윌킨슨(줄리 웥터스)은 빌리에게 영국 최고 명문인 로얄발레학교의 오디션을 보라고 권유하지만 집안 사정은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다. 더군다나 여자나 하는 발레라니… 완고하고 보수적인 아버지는 그 꼴을 도저히 볼 수 없었다.

결사 반대하는 아버지 몰래 연습장에서 신나게 춤을 추고 있던 빌리는 불쑥 체육관에 찾아온 아버지(게리 루이스)와 맞닥뜨리게 되고 빌리는 그의 진심을 담아 춤을 보여준다. 발레 공연 이라곤 단 한번도 본 적 없는 아버지는 춤을 추며 행복해하는 아들을 위해 모든 것을 걸기로 결심한다.

(사진출처= 네이버 영화)
(사진출처= 네이버 영화)

이제부터는 아버지 몫이다. 총파업을 하는 중에도 아버지는 아들의 레슨비를 벌기 위해 어두운 탄광 안으로 들어갔다. 동료들의 조롱과 질타에도 아랑곳 없다. 입학 오디션에서 빌리는 최선을 다한다. 심사위원이 “넌 발레를 왜 하니?”라고 묻는다.

빌리는 아버지의 얼굴을 쳐다보면서 한 마디 한 마디 진심을 담아 말한다. “그냥 기분이 좋아요, 마치 새가 된 것처럼요.” 아버지는 마침내 로열발레단 '백조의 호수' 공연에서 멋진 파드되를 해내는 아들의 모습을 보면서 가슴 벅차한다. 

영화 『빌리 엘리어트』는 당시의 시대적 배경과 개인의 질곡을 절묘하게 이야기로 배합한 명작으로 뮤지컬 등 여러 장르에서 여전히 절찬리에 변주되고 있다.

(사진출처= 네이버 영화)
(사진출처= 네이버 영화)

얼마 전 오랜 친구를 잃었다. 급작스런 죽음이었다. 평생을 시민운동에 정열을 불태웠고 죽기 직전까지도 한 시민단체의 수장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었다. 언젠가 아들이 발레를 시작했다며 쑥스럽게 나에게 말했을 때 조금 당황했다. 이 친구 역시 발레 공연을 그때까지 단 한 편도 보지 않았었다. 들어가는 돈도 만만치 않았을 것이다.

그래도 친구는 ‘아버지의 이름’으로 힘을 다해 뒷바라지 한 걸로 알고 있다. 발레 최고 명문학교에 들어간 아들은 얼마 전 장례식 추도사에서 사랑하고 존경했던 아빠였다며 울음으로 고백했다. 그 때 나는 이 영화가 미치도록 다시 보고 싶어졌다. 그리고 보면서 많이 울었다. 잘 가라 친구야.

(사진출처= 네이버 영화)
(사진출처= 네이버 영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