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원, 한국치과의료연감 개정 발간
상태바
정책연구원, 한국치과의료연감 개정 발간
  • 윤은미 기자
  • 승인 2021.11.30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그래픽으로 가독성 높이고 통계표 엑셀 배포…외국인 환자 통계 등 자료 추가도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원(원장 김영만 이하 정책연구원)이 ‘2020 한국치과의료연감’을 발간했다. 이번 한국치과의료연감은 8번째 발간으로, 치과계의 통계적 기초자료를 구축하고, 정부, 국회 및 유관단체 등 정책 관계자에게 치과계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연감은 ▲일반 현황 ▲보건의료재정 ▲치과의료이용 ▲구강건강 수준 및 결정요인 ▲치과의료 자원 ▲구강보건사업 ▲치의과학 교육, 연구 및 산업으로 총 7장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그동안 정책연구원에 축적된 자료와 경험을 기반으로 전면 개정을 시행했다. 재정, 인력, 정책 등 치과계의 주요 지표를 요약해 인포그래픽으로 표현함으로써 가독성을 높이고, 과거부터 현재까지 장기간 추이를 살펴볼 수 있도록 수집 가능한 모든 연도의 자료로 통계표를 작성했다. 또한 이 통계표는 이용자의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엑셀 형태로도 배포했다.

또 전면 개정과 더불어 기존 자료에 ▲ 외국인 환자 통계 ▲ 의료 분쟁 접수/조정 현황 ▲ 치의과학 연구 현황 등을 더해, 치과계의 더 다양한 자료를 담았다는 설명이다.

김영만 정책연구원장은 “올해 연감은 수년간의 경험과 축적된 자료를 바탕으로 더 많이 활용될 수 있도록 전면 개정했다”며 “연감은 치과계의 유일무이한 통계자료이므로 다양한 치과계의 정책적, 학술적 기초 자료로 적극 활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진승욱 연구조정실장은 “이번 대규모 개편에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셨다. 그분들의 수고에 감사하며, 연감 이용자들에게 더 많은 도움이 되도록 정책연구원에서 매년 향상된 데이터 작업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2020 한국치과의료연감’은 치과의료정책연구원 홈페이지(http://www.hpikda.or.kr)에서 PDF 및 Excel 파일(통계표)로 다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