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치의학회, 시니어구강관리전문가 '배출'
상태바
노년치의학회, 시니어구강관리전문가 '배출'
  • 이인문 기자
  • 승인 2022.07.06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4기 1차 전문가과정 온라인으로 진행… 치과의사 4인 인증 '취득'

대한노년치의학회(회장 고홍섭 이하 노년치의학회)가 지난달 22일부터 28일까지 7일간 오스템 ‘덴올’을 통해 제14기 1차 시니어구강관리전문가과정(이하 전문가과정)을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노년치의학회가 제14기 1차 시니어구강관리전문가과정을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노년치의학회가 제14기 1차 시니어구강관리전문가과정을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총 371명의 치과의사들이 참여한 이번 전문가과정에서는 총 7개의 강연이 펼쳐졌으며 이 과정을 통해 총 4명의 치과의사들이 새로이 시니어구강관리전문가 인증을 취득했다.

연세대학교 치과대학(이하 연세치대) 구강생물학교실 서정택 교수와 연세치대 통합치의학과 박원서 교수는 각기 '노인 환자에서 진통제 및 항생제의 선택'과 '이름도 복잡한 골다공증 약물과 노인의 치과치료 시 고려사항'을 주제로 한 강의를 통해 다양한 전신질환을 가진 노인들의 특징에 맞춰 치과치료 시 고려해야 하는 진통제 및 항생제의 선택, 그리고 골다공증 약물과의 관계에 대한 내용을 다뤘다.

이어 파스텔치과 최성백 원장과 조선대학교 치과대학 치과보철학교실 김희중 교수는 각기 '석회화된 근관의 Ni-Ti Shaping' 및 '의치의 첨상과 개상'을 주제로 노인 환자를 진료할 때 흔히 마주하게 되는 석회화된 근관의 치료, 그리고 불편해진 의치에 대한 첨상과 개상 과정에 대한 강의를 통해 노인 환자에 대한 진료수준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했다.

끝으로 청담미치과 신지연 원장과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의학영양학과 박유경 교수, 연세치대 구강생물학교실 김희진 교수는 각기 '요양시설 치과계약의사의 진료활동 및 교육', '구강건강과 영양', '섭식연하와 관련된 알아야 할 해부학' 등의 강연을 통해 잘 알지 못하고 넘어갈 수 있는 요양시설에서의 치과의사의 역할, 그리고 노인 구강건강과 영양, 섭식과 연하에 대한 부분을 다뤄 시니어구강관리에 대한 전문가로서의 폭넓은 이해와 지식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노년치의학회 고홍섭 회장은 “초고령사회를 대비해 노인 환자의 진료에 대한 치과의사들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자 시니어구강관리전문가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총 13기 과정까지 성공적으로 진행돼 많은 시니어구강관리전문가들을 배출했고 올 연말에는 제14기 2차 과정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노인들에게 더 나은 치과의료를 제공,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학술대회를 비롯한 다양한 활동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