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학전 아동 80%' 시력검진체계 사각지대
상태바
'취학전 아동 80%' 시력검진체계 사각지대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7.02.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실명예방사업 20%만 혜택.아동 시력 조기검진체계 마련 시급

 

▲ 취학 전 아동 시력검진 현황(단위 %)
2006년 전국의 취학 전 아동 약 225만명 중 46만명(20%)만이 시력검진을 받았으며, 이 중 질병이 의심돼 재검을 받은 경우가 3만4천명(7.3%)이나 돼, 취학 전 아동의 눈 건강에 대한 보건당국의 관심이 제고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나라당 안명옥 의원은 한국실명예방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취학 전 아동, 실명예방사업 보고서에 대한 분석결과를 근거로 이와 같이 주장했다.

서울대 소아안과 유영석 교수는 "보통 5∼6세 경이면 성인 시력이 결정되기 때문에 3세부터는 정기적인 시력검진을 통해 시력이 정상적으로 발달되는지 확인하고 문제가 발견되면 정상시력을 회복하도록 치료와 재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2000년부터 보건복지부가 건강증진사업의 일환으로 실시하는 '취학 전 어린이 시력검진 사업'의 예산은 4억 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규모의 예산으로 전체 취학 전 어린이 225만여 명을 대상으로 눈 건강 상태를 검사하기에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해, 결국 보육시설과 유치원에 다니는 일부 어린이 46만여 명(만 3세이상 보육어린이 수의 20%)에 대해서만 검진이 실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작년 검진받은 아동 중 7.3%가 눈 이상증세가 의심된 상황에서 검진조차 받지 못한 179만여 명까지 포함할 경우 재검 및 정밀진단 대상자는 더 늘어났을 것으로 추측된다.

특히 어린이는 시력에 문제가 생겨도 이를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보호자가 어린이의 행동에 각별한 관심과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게 학계의 지적이다.

사정이 이러함에도 국내에는 아직 국가차원의 시력조기검진 프로그램이나 아동전문 시각재활기관, 표준화된 시각재활프로그램 등이 갖춰져 있지 못하고, 연구실적 또한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안명옥 의원은 "눈 건강은 성장기 아동들의 학습능력 및 생활습관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국가인적 자원 보호차원에서 체계적인 관리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면서 "또한 실명예방사업은 기존의 단순히 검진 차원을 넘어, 아이가 태어나는 시점부터 취학단계 및 성장단계별로 조기발견, 시력증진, 실명예방 및 시각재활을 포괄하는 범국가적인 사업으로 발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