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장애 중심 포괄적 협진…K-TMD"
상태바
"턱관절장애 중심 포괄적 협진…K-TMD"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2.12.26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내년 2월 12일 누적 수강생 5천명 돌파 심포지엄 개최…"포괄적 협진으로 치과계 르네상스 일으킬 것"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가 지난 19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2023년 치과개원의를 위한 최신 턱관절장애 심포지엄'을 소개했다.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가 지난 19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2023년 치과개원의를 위한 최신 턱관절장애 심포지엄'을 소개했다.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회장 김욱 이하 연구회)가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 총 누적 수강생  5천명 돌파 기념으로 '2023년 치과개원의를 위한 최신 턱관절장애 심포지엄'을 내년 2월 12일 가톨릭대학교 서울 성모병원 성의회관 1층 마리아홀에서 개최한다.

특히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안면통증구강내과를 기반으로 한 '포괄적 한국식 TMD 치료방식'을 선보일 예정이라 기대를 모은다.

'턱관절장애 완전정복'을 목표로 펼쳐지는 이번 심포지엄은 구강해부학, 영상치의학 등 기초부터 ▲안면통증구강내과 ▲구강악안면외과 ▲치과교정과 ▲치과보철과 등 다양한 분야의 연자를 초청해 '포괄적' 협진으로 턱관절 장애를 어떻게 치료해야할 지 다룰 예정이다.

심포지엄은 총 4개 세션으로 나눠 진행된다. 제1부 '턱관절장애의 기초' 세션에서는 서울대치의학대학원 구강해부학 교실 이승표 교수가 '턱관절 기능 해부 및 턱안면미용 해부 완전정복'을, 동대학 영상치의학교실 최순철 명예교수가 '치과 개원의가 꼭 알아야만 할 턱관절장애의 영상진단'을 주제로 강연한다.

이어 제2부 '턱관절장애의 임상' 세션에서는 의정부TMD치과의원 김욱 원장이 '턱관절장애의 진단, 치료 및 보험청구 완전정복'을 주제로 강연을 이어간다.

제3부 '턱관절장애의 포괄적 협진' 세션에서는 ▲서울아산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이부규 교수의 '난치성 턱관절 장애의 외과적 치료 : 턱관절강세척술부터 턱관절개방 수술까지' ▲스마일위드치과 교정과 백운봉 원장의 '턱관절장애 환자의 포괄적 교정 및 양악수술교정치료'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치과보철학교실 곽재영 교수의'턱관절장애 환자의 포괄적 보철치료' 강연이 마련됐다.

마지막 제4부 '최신 부툴리눔톡신 주사요법 완전정복' 세션에서는 경북대학교 치과대학 구강내과학교실 김지락 교수가 '최신 보툴리눔톡신 주사요법 완전 정복 : 이갈이, 구강하악근긴장이상(OMD)'를 주제로, 남양주 서울탑치과의원 남진우 원장이 '치과 개원의를 위한 최신 안면미용 술식 완전정복 :미용 보툴리눔톡신/안전한 filler 주사요법 총 정리!'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이외에도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수강생을 대상으로 ▲당일 얼리버드 접수 선착순 1백명에게 경품 제공 ▲오전 무작위 추첨 1백명에게 경품 제공 ▲표준화된 측두하악 분석검사지 제공 ▲별도서식 TMJ-CBCT 판독소견서 ▲심평원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 인증기관 교육이수증 발급 등 특전을 준비했다.

김욱 원장은 "연구회가 세미나를 개최한 이래 지난 6년간 누적 수강생이 5천명에 육박하고 있다"면서 "동시에 연구회에서 임상지도의 17명이 생기는 등 신인 연자들도 발굴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 인증기관이 올해 6월 말 기준 전국 1만8,738개 병의원 중 3,627개로 19.4%가 됐는데, 이는 2013년 199개(1.2%)와 비교해 16배 이상 증가한 수치"라며 "연구회 강연으로 치과계에 턱관절 진료 대중화를 이뤘다고 생각하며, 앞으로 인증기관을 50%까지 올리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치과에서 교합과 경합적 문제를 보고, 턱관절 치료를 제대로 할 수 있는 건 우리 치과뿐"이라며 "자동차보험에서는 교합안정장치를 급여로 받을 수 있는 등 치과 파이를 넓힐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김 원장은 "저가 임플란트, 덤핑 치과로 개원 사정이 어려워졌는데 턱관절 장애 치료를 중심으로, 치과주치의처럼 아동부터 노인 치료를 포괄하지 않으면 안되는 시절이 왔다"며 "이번 심포지엄은 턱관절장애를 중심으로 한 포괄적 협진, 치과계 르네상스를 일으킬 것"이라며 개원의들의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이번 심포지엄 사전등록은 내년 2월 3일까지며, 등록비는 사전등록 시 치과의사 6만 원, 치과대학생 및 치과위생사는 5만 원이다. 관련 문의는 메디칼유나이트 유선전화(02-3281-0102)나 이경화 실장(010-8639-1500)에게 하면 된다.

한편, 연구회는 지난 2017년 6월 25일 치과임상 및 병원경영에 도움을 주고자 '턱관절장애 완전정복'을 목표로 발족됐다. 연구회는 지난 6년 간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와 'Advance 실습코스'를 열고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을 다뤘다. 7년차에 접어든 현재 누적 수강생이 5천명에 육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2023년 치과개원의를 위한 최신 턱관절장애 심포지엄' 포스터
'2023년 치과개원의를 위한 최신 턱관절장애 심포지엄' 포스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