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재개…시민 건강은?
상태바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재개…시민 건강은?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3.04.17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과대안‧보건연합‧반핵의사회‧한살림,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및 수산물 수입재개’ 관련 토론회 개최…4월 19일 오후 7시 서울시NPO 지원센터 1층

지난 3월 한일 정상회담에서 일본 정부는 윤석열 대통령에게 후쿠시마 오염 수산물 수입 재개를 요구한 것이 알려졌다.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제대로 항의조차 못하고 수산물 수입까지 한다는 비판이 일자, 정부는 ‘국민 건강과 안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지만, 회담 내용을 제대로 밝히지 않고 있어 우려는 더욱 커진 상황.

게다가 일본이 주도하는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이하 CPTTP)에 가입조건으로 내세운 ‘후쿠시마 주변 수산물 수입제한 조치 해제’를 윤석열 정부가 수락할 것이라는 현실적인 진단도 나오고, 실제로 대만정부는 CPTTP 가입을 위해 일본 수산물수입제한을 해제했다. 참고로 자유무역협정(FTA)보다 CPTTP의 무역개방수준이 월등히 높다는 점 때문에 지난해 4월 8일 윤석열 정부는 CPTTP 가입 신청과 협상을 진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우리나라는 식용 수산물 소비량에 관한 OECD 수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1인당 평균 수산물소비량은 68kg로 세계 1위다.이런상황에서 일본 오염수방류와 방사능 위험 수산물 수입이 재개된다면 국민의 생계와 건강에 피해는 막심하고, 미래 세대로 이어지는 참혹한 재앙이 될 것. 

이에 연구공동체 건강과대안, 반핵의사회, 건강권실현을위한보건의료단체연합, 한살림연합 등은 오는 19일 오후 7시 서울시 NPO지원센터 1층 ‘품다’에서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및 수산물 수입 논란의 숨은 쟁점과 민중건강’을 주제로 토론회를 연다.

이들 단체는 “윤석열 정부의 오염수 및 수산물 수입 논란과 외교통상, 무역정책 문제와 더불어 시민먹거리안전과 생태, 민중건강 문제를 논의하는 자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면서 “먹거리와 생산자와 소비자 단체들과 함께 이 문제의 심각성을 공론화하고 대응을 논의하고자 한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토론회는 건강과대안 변혜진 상임연구위원의 사회로 진행되며, ▲국제통상전문 송기호 변호사의 ‘일본 오염 수산물 재개 논란의 숨은 쟁점’ ▲서울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백도명 명예교수의 ‘저선량 방사능 오염 노출과 건강 위해’를 주제로 한 발제와, 먹거리 생산자 단체인 한살림부산생협 임미화 선생과 한살림가공생산자 최지민 선생의 토론으로 꾸려진다.

관련 문의는 건강과대안 변혜진 상임연구위원(02-747-6887)이나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최규진 사무처장(02-766-6024), 한살림 박예진 활동가(02-6715-0846)으로 하면된다.

연구공동체 건강과대안, 반핵의사회, 건강권실현을위한보건의료단체연합, 한살림연합 등은 오는 19일 오후 7시 서울시 NPO지원센터 1층 ‘품다’에서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및 수산물 수입 논란의 숨은 쟁점과 민중건강’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다.
연구공동체 건강과대안, 반핵의사회, 건강권실현을위한보건의료단체연합, 한살림연합 등은 오는 19일 오후 7시 서울시 NPO지원센터 1층 ‘품다’에서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및 수산물 수입 논란의 숨은 쟁점과 민중건강’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