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에게 약을 어떻게 먹일까요?
상태바
우리 아이에게 약을 어떻게 먹일까요?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7.03.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청, 『아이에게 약 먹이는 방법에 대한 정보』 책자 발간

 

식품의약품안전청(이하 식약청)은 어린이 의약품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의 일환으로 『아이에게 약먹이는 방법에 대한 정보』 책자를 각 보건소를 통해 배포할 예정이다.

이 책자는 어린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아이들에게 약을 먹일 때 주의할 점 및 아이들에게 투약하는 방법 등을 담고 있다.

식약청 관계자는 "의약품을 사용하기 전에 의약품 용기나 설명서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읽고, 어느 정도의 약을 먹이는지, 얼마나 자주 먹이는지, 어떠한 증상에 먹이는지, 의약품의 주의사항이 무엇인지, 어린이에게 안전한 지 등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면서 "의약품을 병원에서 처방받아 약국에서 조제할 때는 의사 또는 약사에게 의약품이 무엇인지, 얼마나 자주 오래 먹여야 하는지 등 궁금한 사항은 물어보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정제 또는 캡슐제 의약품의 경우 아이들에게 쉽게 복용시키기 위해 가루형태로 만드는 경우가 있으나, 정제 또는 캡슐제의 경우 씹거나, 자르거나, 깨거나, 까는 등 의약품을 파괴할 경우 위보호 효과 또는 천천히 방출되는 성질이 손상될 수 있다.

때문에 가루형태로 만들어 복용시킬 경우 반드시 의사나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책자에는 ▲아이들에게 약을 주기 전에 부모가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정보 ▲의사나 약사에게 물어보아야 할 정보 ▲용량을 측정하는 방법, 물약, 정제, 눈약 등 약의 형태에 따른 투여 방법 등이 설명돼 있다.

식약청은 책자 내용을 홈페이지(http://www.kfda.go.kr) 자료실 및 '어린이/부모님방'에도 게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