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응시거부·헌법 소원 불사할 것"
상태바
"집단 응시거부·헌법 소원 불사할 것"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7.09.10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1기 전국치과대학병원전공의협의회 오민석 대표

 

'8% 소수정예 배출'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현재 전체 치과병원에 소속된 대부분의 전공의들이 치협의 불합리한 주장에 반대입장을 보이고 있고, '올바른 전문의 선발 지침'을 갖출 것을 바라고 있다. 병원별로 의견수렴을 진행했고, 올해에만 3차례의 모임을 통해 각 병원별 입장을 최종 수렴해 성명을 채택한 것이다.

치협의 행동변화가 없을 시, 면담과 시험 집단거부 등 오늘 총회에서 나왔던 향후 대응 방안을 그대로 진행하게 될 것이다.

'소수정예 원칙'을 반대하는 것인가?
복지부가 내세우는 실패한 의과 전문의제도(82.5%)를 따라가지 않고, 전문의료 전달체계를 바람직하게 확립하기 위해 적정인원의 전문의를 배출하자는 것이 '소수정예'의 의미라고 생각한다.

즉, 소수정예 원칙에는 전적으로 동감한다. 하지만 어디까지가 '소수정예'이고, '적정인원의 전문의'가 몇 %인지는 다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외국의 경우 미국은 65.1%, 독일은 68.9%, 프랑스는 50.7%, 캐나다는 49.4%가 전문의이고, 우리보다 먼저 전문의제를 시행한 한의과도 전문의가 전체의 7%에 이른다. 또한 장기적으로 수 십 년이 지난 후 전체 치과의사의 1/4정도가 국민들에게 전문 진료를 공급하는 전문의가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소수정예'가 숫자 8%에 얽매인 의미가 아닌 국민들이 필요로 하는 만큼의 전문 진료를 행할 수 있는 정도의 전문의 배출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본다.

추후 치협 등과 대화를 추진하겠다고 했는데, 구체적 요구수준은?
전문의시험은 절대평가이기 때문에 60점 이상은 모두 자격을 줘야 한다는 원칙은 불변이다. 특정한 목적(대거 탈락)을 위해 시험 난이도 조절, 구술시험 도입 등 정당하지 않는 방안을 도입하려는 것에 절대 수긍할 수 없다.

이는 당장 내년 대상자인 레지던트 3년차 외에도 내년, 내후년. 그 이후로의 전문의 응시 자격이 있는 모든 전공의가 같은 입장이며, 향후 공동의 행동을 취하게 될 것이다.

만약 치전협 뜻을 충분히 전달했음에도, 관철이 안될 경우 어떻게 대응할 생각인가?
크게는 '전문의 시험 집단 응시 거부', '헌법 소원' 두가지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일단 면담 등 대화 일정을 하루 빨리 잡는 게 급선무이고, 어떻게 대응할 지는 면담 이후 논의해 최종 결정할 것이다.

대응을 치전협 소속 11개 치대병원 전공의 뿐 아니라 소속되지 않은 전공의들과의 함께 해야 하지 않나?
현재 치전협에 11개 치과병원만 포함시킨 것은 협의회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 였다. 하지만 전문의제도 문제는 11개 치대병원 뿐 아니라 모든 전공의들의 문제인만큼 공동으로 대응해야 하고, 당장은 협의회 확대보단 '공동 논의의 틀'을 만드는 방향으로 해결할 생각이다.

준종합병원 전공의를 치전협에 포함시키는 것은 당장 현실화시키기는 힘들고 장기적으로 풀어야 할 과제다.

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이 치전협을 모른다. 간단히 소개해 달라.
10여 년 전부터 친목 모임 형식의 "전국치과병원전공의 협의회(가)"가 존재했었는데, 올해 전문의 1기 배출 시기에 맞추어 정식으로 "전국 치과대학병원 전공의 협의회(치전협)으로 출범하게 된 것이다.

지난 3월 17일 경희대치과병원에서 창립총회를 열어 저를 1기 대표로 선출했고, 지난 7월 7일에는 단국대치과병원 2차 모임을 열어 협의회 규정 및 세칙을 마련하고, 회장단(총무:신현승-단국대 치주과 2년차, 사무:변진석-전북대 구강내과 2년차)을 구성했다.

현재 인턴 339명, 레지던트 935명을 정원으로 두고 있으며 다음달 28일 서울대치과병원에서 모임을 갖고 전문의제도 최종 대응방안을 결정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