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대의원대회 "강력한 총파업" 만장일치
상태바
민노총 대의원대회 "강력한 총파업" 만장일치
  • 편집국
  • 승인 2004.09.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25일부터 전조합원 파업찬반투표…10월10일 대규모집회

민주노총이 파견법 개악저지 등 하반기 핵심과제를 쟁취하기 위한 강력한 총파업을 벌인다. 민주노총은 이를 위해 10월25일부터 전조합원 파업찬반투표를 실시한다. 민주노총은 또 파견법 개악 저지 외에 하반기 핵심 투쟁요구로 △한일 자유무역협정·한미 투자협정 체결 저지 △이라크 파병동의안 저지 △공무원 노동3권 쟁취·직권중재 철폐·손배가압류 철폐 등 5대 입법 쟁취투쟁을 정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21일 전체 대의원 899명 중 459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32차(임시)대의원대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뼈대로 하는 하반기 사업계획을 만장일치로 최종 확정했다.

민주노총은 이에 따라 오는 10월25일부터 일주일 동안 전조합원 파업 찬반투표에 실시하게 된다. 찬반투표는 애초 11월초로 제안됐으나, 국회의 관련 법안 심의가 예상보다 앞당겨질 것에 대비해 이같이 결정했다. 총파업 돌입시기는 논란 끝에 국회 상임위(환경노동위)가 비정규직 관련 법안 상정을 위해 여야 간사의 논의를 시작하는 시점으로 설정했다.

민주노총은 이를 위해 오는 10월7∼8일 열리는 전국단위노조대표자회의에서 총파업 돌입을 위한 결의를 모으기로 했으며, 구체적인 파업전술 등은 중집위원으로 구성된 총력투쟁본부에서 결정키로 했다.

민주노총은 또 잇단 상경투쟁에 따른 지방대오의 부담을 덜고 투쟁력을 집중하기 위해 애초 일주일 간격으로 각각 치르려던 입법쟁취결의대회와 비정규 차별철폐 노동자대회를 합쳐 오는 10월10일 종묘공원에서 열기로 했다.

이날 대의원대회에서는 이밖에도 민주노총의 목적과 사업에 비정규직 조직화 사업을 추가하고, 징계조항에 상벌규정 내용을 반영하는 등 조문수정 수준의 규약개정안을 표결 없이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좀더 구체적인 개정작업은 현재 구성된 혁신위원회 활동을 거쳐 내년 정기대의원대회에서 다뤄질 전망이다.

한편 이날 대의원대회에서는 대의원 30명 연서명으로 발의된 △9차 중집위의 IT연맹 가입승인 결정취소 건 △보건의료노조 서울대병원 지부장 징계철회·지부운영규정 개정 권고안이 과반수의 동의를 얻어 안건으로 채택됐다. 그러나 'IT연맹 가입승인 취소 건'을 다루는 순서에서 의안성립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이어지다가 표결을 위한 재석인원 확인 결과 정족수 미달로 밝혀져 회의가 자동유회되고 말았다.

이승철(민주노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