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치협만 '의료광고 승인비율' 높나
상태바
왜 치협만 '의료광고 승인비율' 높나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7.10.17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한의협은 20%대, 치협만 85.5%…심의실적도 한의협 45% 수준

2005년 10월 의료법 위헌판결 이후 작년 12월 7일 국회에서 의료법이 개정되고 지난 4월부터 의료광고 규제범위와 방식이 변경된 이후 가장 두드러진 변화가 허위과장광고를 보건의료계에서 자율적으로 심의할 수 있도록 3개 보건의료단체에 '의료광고심의위원회'(이하 심의위원회)를 설치·운영한 것이다.

그러나 안명옥 의원이 복지부로부터 「의료광고심의위원회 운영 실적」을 분석한 결과 운영상의 미비점으로 인해 제대로 된 심의기능을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전심의를 진행하고 있는 3개의 의료단체 중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의 심의실적이 가장 저조하고, 반면 승인비율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의료광고 심의실적 및 승인비율(2007.4∼6월)
올해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간 3개 의료단체가 의료광고를 사전심의한 현황을 살펴보면,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는 1,551건, 치협은 365건, 대한한의사협회(이하 한의협)는 841건의 광고물을 심의했다.

각 회의 시마다 의협 155.1건, 치협 40.6건, 한의협 76.5건꼴로 광고물을 심의했다는 뜻으로 치협의 심의 건수가 의협의 1/4, 한의협의 절반 수준에도 못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심의위원회의 승인비율을 확인한 결과, 의협과 한의협은 수정승인 비율이 70%를 상회했으나, 치협은 수정승인 실적이 전무하고 승인비율이 무려 85.5%(365건 중 312건 승인)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안명옥 의원은 "우선, 심의건수가 지나치게 많아 제대로 된 심사가 이뤄지기 어려운 실정인 것같다"며 "각 심의위원회별로 심의위원이 중복되는 점도 문제인 것으로 보인다"고 피력했다.

특히, 안 의원은 3개 심의위원회에 총 5명의 위원들이 중복 선임돼 있는 것과 관련 "각 심의위원회에서는 심사물의 표준화 등 질 관리를 위한 조치라고 주장하지만, 위원회별 심의결과가 제 각각인 상황에서 이러한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면서 "오히려 서로서로 봐주기식 심의가 이루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3개 심의위원회를 통합하는 등의 개선방안이 검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안 의원은 "의료광고 사전심의의 공정성·통일성·형평성을 제고하기 위해 현재 각 의료인 단체에 분리·위탁돼 운영되고 있는 의료광고 사전심의기구를 통합 운영할 필요가 있다"며 "또한 세분화된 표준 심의기준의 제공, 불공정 심의에 대한 당국의 관리감독 강화 방안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