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앞둔 각 당 ‘보건의료정책은 어떻게?’
상태바
대선 앞둔 각 당 ‘보건의료정책은 어떻게?’
  • 이현정 기자
  • 승인 2007.10.29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연대회의, 5개 정당 대표 릴레이 면담…정책과제 등 대선 요구안 전달

최근 대선공약화를 위한 보건의료 50대 세부정책과제를 발표한 의료연대회의가 지난 26일 주요 정당을 방문해 각 당 대표 및 선대위 관계자를 면담하고, 정책과제를 포함한 보건의료 대선요구안을 전달했다.

교육복지실현국민운동본부와 함께 가진 이 날 면담은 오전 11시 30분 대통합민주신당 오충일 대표를 시작으로, 민주노동당 문성현 대표,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 부비서실장, 창조한국(준) 김영춘 선대본부장, 민주당 박상천 대표 순으로 장장 7시간에 걸쳐 진행됐다.

▲ 의료연대회의와 교육복지실현국민운동본부 대표자들이 지난 26일 5개 정당을 연이어 방문해 대표 면담을 진행하며 시민사회단체 대선 요구안을 전달했다.
면담에는 교육·의료 시민 단체를 대표해 보건의료계에서는 의료연대회의 강창구 운영위원장,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 천문호 회장, 행동하는 의사회 임석영 회장, 보건의료노조 이주호 정책기획실장이 참가했으며, 교육계에서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정진화 위원장 등이 함께 했다.

의료연대회의 강창구 운영위원장은 면담에 나선 각 당 대표들에게 “2007 대선이 의제 중심의 정책선거가 되길 간절히 희망한다”고 강조하고, “교육·의료 관련 50여개 단체가 준비한 정책들이 이번 선거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 달라”며 교육·의료 정책과제를 전달했다.

한편, 시민사회단체가 전달한 교육·의료 대선 요구안을 살펴본 각 당 대표들은 이에 깊은 관심을 표명하고, 정책 반영의사를 적극 피력했다.

▲ 대통합민주신당 오충일 대표

"교육과 의료는 이 시대 최대 화두"

먼저, 대통합민주신당 오충일 대표는 “민주화 이후 사회 최대화두는 교육과 의료”라며 각별한 관심을 보였다.

오 대표는 “당이 내세운 ‘가족행복시대’의 주요 내용도 교육과 의료에서 출발한다”면서 “당에 전달해 주신 자료를 정책에 적극 반영해 행복한 나라 만들기에 일조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오 대표는 의료연대회의의가 발표한 3불 3행 정책에 대해 “매우 좋은 정책이지만 재정적인 면에서의 대안이 필요하지 않냐”며 정부의 재정적 뒷받침 마련에는 다소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다.

 

 

▲ 민주노동당 문성현 대표
"MBC 100분 토론 통해 무상교육·무상의료 의제화"

민주노동당은 시민사회단체 교육·의료 대선 요구안에 적극 환영의 입장을 나타냈다.

면담에 나선 문성현 대표는 “권영길 후보가 이미 대학평준화와 무상교육의 내용을 담은 7대 교육공약과 ‘노후 걱정 없는 나라 만들기 5대 약속’을 발표했다”면서 “무상의료 정책에 대해 곧 발표할 예정이며, 이에 사회단체가 제출한 대선 요구안을 100% 반영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문성현 대표는 “내달 8일 열리는 MBC 100분 토론을 통해 무상의료와 교육을 본격 여론화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한나라당 이명박 비서실 김혜수 부비서실장

"시민사회단체와 소통 활발히 할 것"

한나라당도 “시민사회단체 요구안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 날 한나라당 면담은 건물 출입을 가로막는 경찰 병력으로 교육·의료단체 대표단이 입구에서 한참을 기다린 후에야 성사됐다.

의료연대회의 강창구 운영위원장은 면담에서 “이렇게 만나기 어려우면 어쩌냐”며 아쉬움을 표시하고 “시민사회에 문을 열고 많이 만나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한나라당 비서실 김혜수 부실장은 “제출해 준 대선요구안을 선거정책 관련자들에게 잘 전달하겠다”면서 “시민사회와의 소통을 위해서도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 창조한국당(준) 김영춘 선대본부장

"대선요구안, 문 후보의 근본 철학과 비슷"

창조한국당(준)을 대표해 면담에 나선 김영춘 선대본부장은 시민사회단체 요구안에 반가운 기색을 내비쳤다.

김영춘 선대본부장은 “요구안을 살펴보니 문국현 후보와 근본적인 지향과 철학이 비슷하다”면서 “큰 궤적에서는 별 차이 없겠지만 정치행위인 선거에서는 좀 더 구체적으로 고려하고 신중하게 접근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또한 김 선대본부장은 “문 후보가 의료시장화 정책을 지지한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오해”라고 딱 잘라 말하고, “시민사회정책을 반영한 교육·의료 정책을 제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민주당 박상천 대표

"요구안 반영은… 글쎄?"

민주당에서는 이 날 면담 석상에 박상천 대표가 자리 했다.

박상천 대표는 “이미 민주당 대선공약은 확정된 상태”라며 “시민사회단체 요구안이 얼마나 반영될 지 모르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박 대표는 “보건복지위의원 시절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를 위해 노력해 왔지만, 결국 문제는 재정이었다”면서 ‘▲연간진료비 최고부담 100만원 ▲전 국민에게 주치의를! ▲보호자 필요 없는 병원’ 등 의료연대회의 3행 정책 실현을 위한 재정 마련에 의구심을 표시했다.

한편, 이 날 각 당 대표 면담을 진행한 의료연대회의와 교육복지실현국민운동본부는 다음 달 9일 대선 후보들을 초청한 가운데 토론회를 열고, 교육·의료 분야를 본격 의제화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