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치과의사전문의제도
상태바
[칼럼] 치과의사전문의제도
  • 김경일
  • 승인 2007.10.30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가 진정으로... 원하는가!!!

 

본과 3학년 때, 처음으로 그렇게 많은 치과대학생들이 모여서 집회하는 모습을 보았다.

그것도 정부를 상대로,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흰 가운을 입고 말이다.
당시 학생들 사이에서도 수많은 논의가 있었고, WHO가 권고한다는 '치과의사전문의제도'를 요구하였다. 많은 선배 치과의사 역시, 소수정예의 치과의사전문의제도에 대한 ‘통 큰’ 결단을 내렸다.

치과대학생으로서, 우리의 힘이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 자랑스러웠다.
모두가 실패했다는 의과의 전문의 제도를 답습하지 않고, 전문의 자격을 취득함으로써 얻는 이익보다, 국민을 더욱 소중히 여긴 통근 결정에 진정한 의료인으로써의 품성을 본 듯하였다.

그 99년의 함성이 잊혀진 지금. 많은 것이 변하였다.
졸업, 공보의, 취업, 개업, 결혼 등의 개인적인 변화뿐 아니라, 어느덧 내년이면 첫 치과의사전문의(이하 전문의)가 배출될 시점이 되었다.
그 사이 치과의사전문의제도와 관련해서는 많지 않은 횟수의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안다. 교육기회의 확대와 병원 경영의 이유로 전공의를 많이 선발한다는 이야기가 들렸고, 같은 이유로 GP-course 등의 논의들도 있었다. 그리고 매년 수련기관과 전공의수는 증가되어 왔다.

그러나 또한, 많은 것이 변하지 않았다.
얼마전 '올바른 치과의사전문의제도 정착을 위한 대토론회'가 열렸다. 분명 올바른 치과의사전문의제도 정착을 위한 대토론회였으나, 그 내용은 2001년 합의 이후 매년 나왔던 문제들을 또다시 확인 하는 자리였을 뿐이다.

누구를 탓할 것인가? 그리고 누가 책임을 질 것인가?
보건복지부? 국민의 건강과 올바른 보건의료체계를 위해서 힘써야 하지만, 문제를 방치함으로써 결과적으로 국민은 불필요한 의료비의 증가로 신음할 것이다.
다음으로, 계속되는 전공의 수 확대, 계속되는 공전되는 논의 등 그 책무를 다하지 못한 시행위원회일 것이다.
그리고, 병원경영과 교육기회 확대등을 표면적 이유로 내세우면서 소수정예의 대원칙을
훼손하려고만 하는 병원협회관계자들일 것이다. 이들은 수년간 같은 문제가 있었으나, 이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를 찾으려 하지 않고 오직 반대의 논리만을 만들어 왔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
마지막으로, 바로 필자가 아닐까 싶다.

무관심이 가장 나쁜 것이라 했던가?
필자에게 99년 이후 제도와 관련해서 가장 변한 것이라고는 '무관심'해졌다는 것이다. 알아서 해주려니 믿고 있었던 것도 있었다. 대의제라는 것은 그런 것으로 알았고, 그들에게 책임과 권리를 부여했었다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그것과 무관심은 다르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렇더라도 끊임없이 관심을 갖고, 질책하고, 격려했어야 했다. '우리'에게도 책임과 권리가 있었다.

절실히 원하면 이루어진다고 했다.
필자는 남을 위해 희생하는 큰 사람은 아니기에, 이 제도의 올바른 시행까지야 '절실히' 원하지는 않는다.
다만, 한 사람으로써의 의료인으로써, 매일 환자를 만나고 그들의 어려운 상황들을 볼 때면,
최소한 치과계가 이들에게 더욱 힘든 질곡을 주지는 말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절실히는 아니지만, 이 제도가 올바로 시행되기를 바란다.

그래서 앞으로 더욱 관심을 가지려 한다.
지금의 관계자들은 우리 일반치과의사들의 관심을 가슴 깊이 새겨야 할 것이다.
이번만큼은 한국인의 망각증을 버리고 일거수일투족을 기억할 것이다.

나는 아직 그때의 '자랑스러움'을 간직하고 싶다.
그리고, 앞으로 의료인으로써 자부심을 가지고 살고 싶다.

김경일(이튼치과,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정책연구회 연구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