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니가 까맣게 썩었어요
상태바
앞니가 까맣게 썩었어요
  • 건치
  • 승인 2007.12.08 2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로우 덴티스트]⑤

헬로우 덴티스트는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와 하이텔 치과의사 통신동호회가 1998년 발간한 치과상식책이다. 1995년부터 3년간 1,700여개의 국민의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을 119개의 문답으로 정리하였다. 10년전의 책이지만, 지금도 거의 대부분 유효한 내용으로 건치신문에 연재한다. 일부 내용은 수정하여 연재할 것이다.

 

 

  앞니가 까맣게 썩었어요!
 우리 아이가 앞니(대문니) 사이에 꺼멓게 비치는 것이 있어 자세히 보았더니 충치가 생긴 것 같습니다. 앞니에 충치가 생겨서 때우면 모양이 이상해지지 않을까요? 차라리 도자기로 완전히 덮어 씌워버리는 것은 어떤가요?
 
   

 전통적으로 충치를 치료하는데는 금과 아말감이 쓰여왔습니다. 그러나 앞니의 보이는 부분의 경우 자기 이 색깔과 다르기 때문에 보기에 거슬립니다. 그리고 사기로 완전히 씌우는 방법은 충치부위가 너무 클 때를 제외하고는 치아를 많이 삭제해야 하므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재료가 치과용 레진(resin)이라고 하는 일종의 합성수지입니 다. 이것은 치아의 색깔에 맞춰 다양한 종류가 있어 자기 치아의 색깔을 거의 완벽하게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이 재료는 대부분의 경우 어금니의 충치치료처럼 도랑 같은 홈을 파지 않고 충치와 변색된 부분만 제거한 후 치아표면을 산 처리해서 거칠게 만들고 특수한 접착제로 붙이기 때문에 치아의 삭제량이 적어도 된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금이나 아말감과 같은 재료에 비해 물리적 특성이 좀 떨어지기 수명이 좀 짧고, 색깔이 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임상적으로 일정 시기가 지나면 교환해준다는 전제하에 별 문제없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치과용 레진의 물리적 성질이 많이 좋아져서 수명도 길어지고, 변색도 전보다는 적어졌습니다. 또한 강도도 강화되어, 어금니 부위에도 종종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건강보험에서 아직 적용을 해주지 않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듭니다.  최소한 경제적 능력이 없는 아동과 청소년의 앞니에 대해서는 조속히 보험급여가 이루어 져야할 것입니다.

 

 
 

 본 책자의 구입을 원하시는 분은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전화번호 02- 588 - 6944)로 연락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