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 예방 수칙 4가지
상태바
충치 예방 수칙 4가지
  • 건치
  • 승인 2008.01.21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로우덴티스트⑬
 
충치예방 수칙 4가지
 
 
   

첫째, 치아를 강화시킨다.
치과에서 치아에 불소를 발라주거나, 불소가 든 치약이나 불소양치액을 사용하여 치아 자체를 단단하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다른 방법은 치아에서 충치가 생기기 쉬운 부위를 코팅해주는 방법이 있는데 이를 치면열구전색 또는 씰란트(sealant)라고 합니다.

둘째, 세균을 없앤다.
충치유발세균은 구강 내에서 항상 존재하고, 완전히 없애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최대한 세균수를 줄여주는 것이 그 목표가 되는데, 칫솔질이 대표적인 방법인데 칫솔질 시에는 대충 음식물만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꼼꼼이 세균덩어리인 플라그라고 하는 치태를 제거해야만 합니 다. 이를 위해서는 치실이나 치간치솔 등을 보조적으로 사용해야 합니 다. 또한 구강양치액을 사용해서 세균성장을 억제하는 방법도 들 수 있습니다.

셋째, 당분의 섭취를 줄인다.
가장 해로운 것은 하루 중 정해진 식사 외에 간식으로 설탕이 함유되고 끈적끈적한 음식을 먹는 것입니다. 즉, 설탕이 들어있다면 다 해로울 수 있지만, 쉽게 씻겨나가는 것보다는 치아 주변에 오래 부착되어 남는 것이 더 해롭기 때문입니다.

넷째, 시간을 줄인다.
충치가 생길만한 충분한 시간이 유지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당분을 섭취하는 것은 되도록 식사 중으로 제한하고, 먹은 후에는 가능한 한 3 분 이내에 이를 닦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헬로우 덴티스트는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와 하이텔 치과의사 통신동호회가 1998년 발간한 치과상식책입니다. 1995년부터 3년간 1,700여개의 국민의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을 119개의 문답으로 정리하였습니다. 10년전의 책이지만, 지금도 거의 대부분 유효한 내용으로 건치신문에 연재합니다. 일부 내용은 수정하여 연재할 것입니다.

본 책자의 구입을 원하시는 분은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전화번호 02- 588 - 6944)로 연락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