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인권'에 관한 25가지 질문·답변
상태바
'건강과 인권'에 관한 25가지 질문·답변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8.01.29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인권위, 번역·출간…건강·인권의 개요 일목요연 정리

"나는 '건강'이 더 이상 갈구하기만 하는 축복이 아니라, 싸워서 얻는 '인권'으로 여겨지는 날이 오기를 간절히 바란다." - Kofi Annan(전 UN 사무총장)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안경환)가 세계보건기구(WHO)의 지난 2002년 발간한 『건강과 인권에 관한 25가지 질문과 답변』을 최근 번역 출간했다.

신간은 노르웨이 정부의 지원에 힘입어 발간된 책자로, WHO의 건강과 인권 담당부서인 'Health and Human Rights Focal Point'의 헬레나 니그렌-크러그가 광범위한 협의과정을 거쳐 집필한 것이다.

특히, 신간은 2005년 HIV 감염인 및 AIDS 환자의 인권 실태조사를 실시하는 등 국가인권위가 질병·병력 등을 이유로 한 차별 철폐와 건강권 보장을 위해 노력하는 가운데, 국민들이 건강과 인권에 대해 전반적으로 조망하고 이해하는데 매우 유익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신간은 크게 ▲건강 및 인권의 규범 및 기준 ▲건강 내 인권의 통합 ▲포괄적 맥락에서의 건강과 인권 3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인권이란 무엇인가?"라는 첫 질문 및 답변부터 총 25개의 질문·답변으로 구성돼 있다.

안경환 국가인권위원장은 "건강하지 않거나 질병을 가지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인권이 침해되거나 차별을 받는 사회는 건강하지 못한 사회"라면서 "위원회는 앞으로도 질병과 병력 등을 이유로 한 차별 철폐와 건강권 보장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간은 비매품이며, 확보 문위는 국가인권위 국제인권팀(02-2125-9735)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