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연대회의, ‘조직개편’으로 ‘더 강해졌다’
상태바
의료연대회의, ‘조직개편’으로 ‘더 강해졌다’
  • 이현정 기자
  • 승인 2008.02.18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4일 대표자회의 개최…홍보국·대외협력국 등 신설

 

27개 보건의료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의료연대회의가 단체 명칭을 변경하고, 실무역량을 대폭 강화하는 등 조직체계를 개편하고, 2008년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

의료연대회의는 각 단체 대표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4일 오전 YMCA 7층 강당에서 제5차 정기대표자회의를 열고, 올해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특히 이 날 대표자회의는 의료시장화를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새 정부 출범에 맞서 단체간 연대 및 의료연대회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논의돼 관심을 모았다.

먼저 의료연대회의는 보다 포괄적이고, 실천적인 단체 성격을 강조하기 위해 단체명을 ‘건강권 보장과 의료공공성을 위한 ○○연대(가칭)’로 변경키로 합의하고, 차기 운영위원회에서 명칭을 최종 확정토록 위임했다.

또한 내부 역량 강화를 위해 매년 1회 개최되는 대표자회의를 상·하반기 연 2회 개최키로 했으며, 운영위 산하에 홍보국을 운영, 회원단체간 현황을 빠르게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가동키로 했다.

아울러 보건의료진영을 비롯한 타 분야 단체와의 연대성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대외협력국을 신설·운영한다.

이외에도 이번 회의에서 진행된 규약개정에서는 상임위원제가 새롭게 마련돼 조홍준 전 의료연대회의 정책위원장이 이에 선임됐으며, 정책위원회 산하에 정책국을 신설해 집행체계를 보강했다.

이 날 회의에서는 의료연대회의 올해 구체적인 활동계획이 함께 논의됐다.

의료연대회의는 지난 대선을 앞두고 채택한 바 있는 ‘3不 3行 정책’의 의제화를 올해 주요 목표로 삼고, 4.9 총선 등의 공간을 적극 활용해 이를 추진해 나갈 계획.

의료연대회의가 지향해 온 보건의료정책을 압축적으로 표현한 3不 3行 정책은 반드시 저지해야 할 3가지 정책(3不)과 실현해야 할 3가지 정책(3行)과제로, 3不은 의료기관영리화, 민간의료보험 활성화, 의료시장개방 정책의 폐기를 뜻하며, 3行은 국민주치의제 실시, 연간의료비 100만원, 보호자 필요없는 병원 등을 각각 의미한다.

또한 올해 의료연대회의는 의료시장화 정책 저지를 위해 새로운 대응담론 개발 사업과 의료법 개정에 대응한 대안법안을 마련하는 활동도 주력해 나가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영화 SICKO 100만명 보기 운동을 비롯해 건강보험 지킴이 운동 등 대중참여형의 사업을 연중 벌여나가는 한편 거대담론에 대응할 수 있는 연대전선을 구축하는데도 힘써 나갈 계획이다.

이 날 회의에 참석한 건강세상네트워크 조경애 대표는 “주요 추진과제인 3불 3행 정책 가운데 특히 3불 정책은 각 단체의 힘을 모아야 할 연대체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이외에도 중장기적 의제 개발과 각 단체별 중점과제를 전체 의제화 하는데서도 연대체를 중심으로 힘있게 펼쳐갔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또한 의료연대회의 강창구 운영위원장은 “올해 의료연대회의는 보건의료운동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연대체의 위상을 재정립하는 시기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면서 “시장화에 맞선 보건의료정책의 공세적 의제화를 비롯한 새로운 형태의 대중사업 개발에 회원 단체들의 많은 협조와 노력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의료연대회의 올해 감사에는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곽정민 공동대표와 건강세상네트워크 김준현 사무국장이 선임됐으며, 민주노동당 홍춘택 전 정책위원과 (사)시민건강증진연구소 김창보 사무국장이 정책위원에 새롭게 선임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