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치아의 중요성
상태바
어린이 치아의 중요성
  • 건치
  • 승인 2008.02.20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로우덴티스트(17)
 
  어린이 치아의 중요성
 
 
   

세 살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어릴 때의 습관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말이겠지요. 사실 어린 시절에 길들여진 버릇은 여간해서 고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또 성장과정 중에나, 성장이 끝나서 어른이 된 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부모님들은 아이들의 어린 시절에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고 좋은 경험을 하게 해주고 좋은 감성을 키워주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이게 됩니다.

그런 측면에서 보면 유치(젖니)관리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세 살 때 생긴 충치가 여든까지 고생시킬 수 있으니까요. 정말 그런 일이 있을 수 있냐구요? 물론입니다. 그것은 유치의 기능, 그리고 유치와 영구치의 관계를 이해하시면 금방 동의할 수 있는 이야기입니다.

일반적으로 치아에는 여러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다 알고 있는 씹는 기능 뿐만 아니라 턱뼈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기능도 있고 발음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물론 전체적인 얼굴의 아름다움에 영향을 미치는 기능도 있습니다. 유치도 물론 이 모든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치가 있음으로 해서 아이들은 이유식을 끊고 밥을 먹을 수 있으며, 유치를 통하여 적절한 자극이 턱뼈로 가해져야 아이들의 턱이 정상적으로 자라게 됩니다. 또한 유치는 아이들이 말을 배울 때 발음이 제대로 나올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하고, 혀가 너무 퍼지지 않도록 가두어 두고 빰이나 입술이 꺼지지 않도록 안에서 받쳐주는 역할도 합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영구치에는 없는 유치만의 기능이 있는데 그것은 영구치가 나올 수 있는 공간을 유지해주는 기능입니다.

유치는 자신의 뿌리 밑에 영구치의 치배(치아의 싹)을 보존하고 있다가 영구치가 제자리로 올라오도록 유도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말하자면 영구치가 잇몸뼈 와 잇몸을 뚫고 올라올 때 그 경로를 유도해 주는 것이지요. 그리고 유치는 또 영구치가 잇몸을 뚫고 머리를 입안으로 내밀 때 자신이 잘 지켜두었던 공간을 영구치에게 내주고 자신은 탈락합니다. 이것은 얼핏 듣기에 너무나 당연한 이치이고 별로 중요한 기능같이 생각되지 않을 수도 있 습니다. 하지만 유치가 그런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었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가 하는 것을 살펴보면 그것이 얼마나 중요한 기능인지 깨닫게 됩니다.

 

헬로우 덴티스트는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와 하이텔 치과의사 통신동호회가 1998년 발간한 치과상식책입니다. 1995년부터 3년간 1,700여개의 국민의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을 119개의 문답으로 정리하였습니다. 10년전의 책이지만, 지금도 거의 대부분 유효한 내용으로 건치신문에 연재합니다. 일부 내용은 수정하여 연재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