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를 먹는 아이 이가 다 녹았어요.
상태바
우유를 먹는 아이 이가 다 녹았어요.
  • 건치
  • 승인 2008.03.24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로우덴티스트 23
 
  우유를 먹는 아이 이가 다 녹았어요.
 아직 우유를 먹는 아이의 앞니 5개 정도가 이상해서요. 동그란 모양으로 둔탁하게 잇몸 근처가 녹아 있는데 색깔도 좀 누런 것이 이가 삭은건지, 아니면 충치가 생기는 건지 궁금해요. 만약 충치라면 바로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까, 아니면 나중에 빠지는 치아라 놔두어도 괜찮은 겁니까?
 
   

아기의 충치는 치과의사들이 '우유병 우식증' 으로 부르는 충치의 전형적인 형태입니다. '우유병 우식증'은 우유병을 물고 자거나 모유를 먹는 아이 중에서도 이유기가 늦은 경우 생기며 대개 위턱 앞니에 생기고 매우 진행이 빠릅니다. 심한 경우에는 앞니가 완전히 녹아 뿌리만 남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미 발생한 충치는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아기가 너무 어려 일반 치과에서 치료가 어렵다면 대학병원의 소아치과에 문의해 보십시오. 아기의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유를 물고 자는 습관을 없애야 합니다. 당장 우유를 뗄 수 없다면 우유병을 물고 있는 시간을 최대한 단축하거나 보리차등으로 입가심을 시키는 것도 방법입니다..
.

☞우유병 우식증은 왜 생길까?

낮 시간에는 침의 분비나 혀와 뺨의 움직임등이 음식물이 남아 있는 것을 스스로 제거하는 역할을 해 주게 됩니다. 그러나 잠자는 동안에는 침의 분비량이 적어 우유병을 물리고 재울 경우 계속 입안에 우유가 고여있는 상태가 되어 우유병 우식증이 발생됩니다.

이는 마치 치아를 밤새 우유에 담가놓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대개 앞니가 녹아버리 듯이 썩는 아이들의 대부분이 이 우유병 우식증에 해당됩니다. 특히 사탕이나 당도가 높은 요구르트를 물고 잔다면 더욱 큰일이 벌어 질 수 있겠지요.

 

 

헬로우 덴티스트는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와 하이텔 치과의사 통신동호회가 1998년 발간한 치과상식책입니다. 1995년부터 3년간 1,700여개의 국민의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을 119개의 문답으로 정리하였습니다. 10년전의 책이지만, 지금도 거의 대부분 유효한 내용으로 건치신문에 연재합니다. 일부 내용은 수정하여 연재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