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기는 아직도 이가 안나요.
상태바
우리 아기는 아직도 이가 안나요.
  • 건치
  • 승인 2008.04.07 19:1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로우덴티스트 25
 
  우리 아기는 아직도 이가 안나요.
 제가 듣기로는 보통 6개월이 되면 아기의 이가 난다고 알고 있는데 우리 아가는 8개월이 넘었는데도 이가 나지 않네요. 어른들은 이가 늦게 날수록 좋다하지만 저는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조금 더 기다려봐야 합니까, 아니면 치과에 빨리 가봐야 합니까?
 
   

아가의 치아가 나오는 것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많습니다. 처음 이가 나는 시기는 평균 6개월이지만 보통 10개월까지도 정상으로 봅니다. 심지어는 첫돌이 지나서 나기도 합니다. 늦게나오면 그만큼 노출이 덜되어 충치가 생길 확률이 낮은 것으로 생각 할 수도 있으나, 충치가 생기기 시작하는 것은 밥과 과자 등을 먹게 되는 이후이기 때문에 그다지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이가 언제나 나올까를 알아보기 위해 치과에 가셔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X-ray뿐인데 어린아기는 찍기도 어려울 뿐 아니라, 설사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해줄 수 있는 방법도 없습니 다. 그러니까 조금만 더 그냥 기다려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얼마 안 있어서 반드시 하얗고 예쁜 치아가 새싹처럼 올라오는 것을 보시게 될 것입니다.

다만 지나치게 늦게까지 이가 나오지 않는다면 선천적으로 치아가 아예 없거나 치아의 수가 적은 경우라는 것을 조심스레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헬로우 덴티스트는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와 하이텔 치과의사 통신동호회가 1998년 발간한 치과상식책입니다. 1995년부터 3년간 1,700여개의 국민의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을 119개의 문답으로 정리하였습니다. 10년전의 책이지만, 지금도 거의 대부분 유효한 내용으로 건치신문에 연재합니다. 일부 내용은 수정하여 연재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또리 2020-03-11 04:16:30
그래서... 지나치게 늦게의 기준이 뭔지... 아랫니 두개 나고 나머지가 18개월 되도록 안 나면 늦은건지.. 궁금해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