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 쇠고기 표시 확대 '6월 22일부터'
상태바
음식점 쇠고기 표시 확대 '6월 22일부터'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8.04.14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0㎡→100㎡ 이상·찜 및 갈비탕도 적용…12월 22일부턴 돼지고기 등도 적용

보건복지가족부(장관 김성이)는 음식점에서의 원산지 표시대상 품목의 범위 및 표시방법과 식품이력추적관리제도의 시행에 필요한 세부 절차 등을 정하기 위한 식품위생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14일 입법 예고했다.

이번 개정은 음식점에서의 원산지 표시대상 품목과 대상 영업자 범위를 대폭 확대하고, 식품이력추적관리제도를 도입한 식품위생법 일부개정법률이 작년 12월 21일 공포됨에 따른 것이다.

이번 개정으로 현재는 '300㎡이상 일반음식점'에서 쇠고기의 구이용에 대해서만 원산지 및 종류를 표시토록 돼 있으나, 소비자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오는 6월 22일부터 '100㎡ 이상' 일반음식점에서는 쇠고기의 경우 구이용 뿐 아니라 탕용(갈비탕), 튀김용(탕수육), 찜용(갈비찜) 및 생식용(육회)의 원산지와 종류를 표시해야 하며, 밥류로 제공하는 쌀의 원산지도 표시해야 한다.

또한 오는 12월 22일부터는 돼지고기와 닭고기의 구이용, 탕용, 튀김용, 찜용과 배추김치에 대해서도 원산지를 표시해야 한다. 쌀, 배추김치, 돼지고기 및 닭고기의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을 경우 각각 1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게 된다.

아울러 복지부는 식품의 제조가공단계부터 판매단계까지 각 단계별로 정보를 기록·관리하는 식품이력추적관리제도의 시행을 위해 등록절차, 등록기준, 등록사항 등 복지부령에 위임한 사항을 정해 오는 6월 22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규제완화 차원에서 약국에서 즉석 판매제조가공업을 영위하고자 하는 경우 별도로 분리 또는 구획하지 않아도 가능토록 했으며, 「도시와 농어촌간의 교류촉진에 관한 법률」 제10조에 따라 식품접객업 또는 즉석판매제조가공업을 영위하고자 하는 경우 농산어촌 마을의 특성을 고려해 해당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이 시설기준을 따로 정할 수 있게 하는 등 식품영업에 대한 시설기준을 일부 완화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