젖니인지 영구치인지 알려주세요.
상태바
젖니인지 영구치인지 알려주세요.
  • 건치
  • 승인 2008.04.16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로우덴티스트 26
 
  젖니인지 영구치인지 알려주세요.
 저희 큰 딸이 이제 8살이 되었는데 보니 어금니가 커다랗게 났습니다. 앞니에서부터 세어보니 여섯번째 이빨이더군요. 그런데 이 어금니도 한번은 가는 건지, 아니면 지금 나온 이가 영구치로 계속 쓰게 되는건지 궁금해서요.
 
   

앞에서부터 6번째 이라면 영구치가 맞습니다. 아이의 젖니는 모두 20개이고 젖니는 모두 영구치로 갈게 됩니다. 영구치는 만 6세부터 첫 번째 어금니가 나기 시작하여 앞니부터 차례로 나오게 됩니다. 그러나 젖니의 가장 뒤쪽에서 나오는 큰 어금니는 말 그대로 영구적으로 써야 하는 치아입니다. 이 치아는 영구치중에서 가장 중요한 치아이므로 항상 관심을 가지고 관리해야 합니다. 이 치아를 일반적으로 '6세 구치'라고 부릅니다.

6세 구치는 영구치 중에서 제일 먼저 나서 상하 턱의 맞물림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 때문에 이 치아가 바른 장소에 튼튼하게 나오지 않으면 이어서 나오는 영구치의 치열이 흐트러질 뿐만 아니라 얼굴의 형태에도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이 6세 구치는 너무 일찍 나와서 망가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6세 구치가 나는 시기가 어린이가 가장 단맛에 재미를 갖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심리적으로는 반항기로 들어서서 어머니에게 저항하는 때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우리 입안에 있는 28개 치아 가운데 음식을 먹을 때 가장 일을 많이 하는 이 치아를 어머니께서 특별히 신경써서 관리해 주셔야 하겠습니다. 아이가 평생토록 사용해야 하는 중요한 이니까요.

 

 

헬로우 덴티스트는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와 하이텔 치과의사 통신동호회가 1998년 발간한 치과상식책입니다. 1995년부터 3년간 1,700여개의 국민의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을 119개의 문답으로 정리하였습니다. 10년전의 책이지만, 지금도 거의 대부분 유효한 내용으로 건치신문에 연재합니다. 일부 내용은 수정하여 연재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