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저지투쟁 다시 '고삐'

주말 대규모집회 이어 국회내투쟁 등 총력대응 나서

2005-02-24     편집국

정부-여당이 오는 3월2일까지 열리는 임시국회에서 비정규 개악법안 강행처리를 꾀하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총이 저지투쟁을 재가동하고 나섰다. 지난 21일 5천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대학로에서 집회를 연 데 이어 어제(23일)도 전국동시집회를 여는 등 투쟁을 이어갔다.

민주노총은 어제(23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정규 개악안 즉각 철회와 비정규 권리보장 입법안 마련 △현대자동차, 하이닉스매그나칩 등 정규직화와 비정규직탄압중단 △평균임금 50%이상의 최저임금법 개정 △비정규 개악안 강행, 불법파견 방조 김대환 노동부장관 퇴진 등을 강력 촉구했다. 이어 오후에는 같은 자리에서 1천여명이 모인 가운데 '비정규 권리보장입법 쟁취 및 불법파견 분쇄 결의대회'를 열었다.

강승규 수석부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비정규직이 뭔지도 모르면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다 죽이려는 정치인들을 믿지 못하겠다"며 "단결만이 살길이고 전국조직을 함께 묶어 강력하게 대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집회는 전국에서 동시에 열리는 등 '비정규 개악법안 저지' 의지를 과시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가 3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창원노동사무소 앞에서 집회를 연 것을 비롯해 전북(전주노동사무소, 90명), 대구(대구노동청, 50명), 포항(100명), 구미(100명), 부산(노동청, 80명) 등지에서도 집회가 열렸다. 대전에서는 민주노총 대전본부와 민주노동당 대전시당 소속 10여명이 열린우리당 대전시당사(중구 선화동)를 기습 점거해 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강상철(노동과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