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계 숙원 ‘전담부서 신설’ 이뤄지나?

복지부 박능후 장관‧권덕철 차관, 신설 가능성 공식 언급

2018-10-23     안은선 기자

보건복지부 정책 책임 인사들이 공식 석상에서 구강보건전담부서 부활 가능성을 잇따라 언급하고 있어 치과계 숙원과제인 전담부서 신설이 가시화되고 있다.

먼저 박능후 장관은 지난 11일 20대 국회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복지부 내 구강전담부서가 필요하다는 더불어민주당 신동근 의원의 지적에 대해 “(구강전담부서 신설과 관련)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관련 부서인 행정안전부와 상당부분 합의가 됐다”고 답변했다.
  
또 지난 20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18 대한치과의사협회중부권 치과의사회 국제 학술대회에 참석한 보건복지부 권덕철 차관은 인사말을 통해 “구강보건전담부서 문제는 지난해 기획재정부와의 최종 협의 과정에서 이견이 생겨 무산됐지만, 내년에는 구강보건전담과가 설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한국, ‘구강보건전담부서 없는’ 유일한 OECD 국가

현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구강보건 전담부서가 없는 나라는 우리나라가 유일하며, 현재 보건복지부 내에 ‘구강생활건강과’라는 치과의료 담당부서가 있지만, 치과 업무는 이발미용숙박 및 목욕탕 등 26개 업종의 하나에 불과해 미래 치과의료 발전계획 등 다양한 치과의료 정책수립이 불가능하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김철수 이하 치협)에 따르면, 대한민국은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758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14.6%를 차지하는 급속한 고령화로 인해 2014년 전체의료비 105조원 가운데 치과 의료비가 차지하는 비율은 8.5% 수준인 9조원을 넘어서며 매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치과산업의 경우 영세 중소기업에 의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의료기기 생산 상위 품목에 1위와 7위를 차지하는 등 발전 가능성이 큰 산업이다. 하지만 국가 차원의 체계적 지원은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치협은 4차 산업혁명시대와 고령화시대 맞아 급변하는 치과의료와 산업 발전을 견인하고 문제점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등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정부 중앙부처 내 구강보건 전담부서 신설을 강력히 추진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