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산행! '독초·독버섯 중독' 주의
상태바
여름철 산행! '독초·독버섯 중독' 주의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8.06.19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청·농촌진흥청 『알기 쉬운 독초·독버섯』 발간

식품의약품안전청과 농촌진흥청에서는 여름철 등산객 및 여행객들의 중독사고 방지를 위해 우리나라에서 자생 혹은 재배되는 독초 및 독버섯에 대한 책자인, '알기 쉬운 독초·독버섯'을 발간하고, 특히 여름철 산행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이 책자에는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발생된 중독사고의 원인이 되었던 독초와 독버섯의 사진을 함께 수록하고, 형태학적인 특징을 설명해 일반인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했으며, 섭취했을 때 어떤 중독 증상이 나타나는지 그리고 원인 성분 및 국내 분포 현황 등을 기술하고 있다.

▲ 독초-지리강활
또한 이 책자는 크게 독초와 독버섯으로 구성돼 있으며, 독초는 맹독성에 속하는 식물과 저독성에 속하는 식물로 구분해 '오두' 등 총 23종의 식물을 과별로 나누어 수재했다.

독버섯은 중독 증상별로 크게 8개 군으로 나누어 '독우산광대버섯' 등 총 61종의 버섯을 수재해, 독버섯의 일반적인 특징, 독버섯과 식용버섯의 구별 방법, 독버섯 중독사고 발생시 대처 방법 등을 기술하고 있다.

식약청은 책자 내용을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전국의 보건소, 학교, 도서관 등에 배포해 우리 국민이 독초 및 독버섯 정보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이다.

또한 향후에는 국립독성과학원 및 농촌진흥청과 협력해 중독사고를 모니터링 하여 전국의 독초 및 독버섯 중독사고 현황을 정확하게 발표하고, 독초 및 독버섯별 응급처치 및 치료법에 대한 지침을 만들어 전국의 보건소 및 의료기관에 배포할 계획임을 밝혔다.

한편, 책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식약청 홈페이지 (www.kfda.go.kr) 정보마당 => 식약청자료실 => 간행물/지침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개나리광대버섯
▲ 독우산광대버섯
▲ 독초-미국자리공
▲ 독초-박새
▲ 독초-천남성
▲ 독초-투구꽃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