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민심 "의료민영화 신호탄, 영리병원 OUT"
상태바
제주민심 "의료민영화 신호탄, 영리병원 OUT"
  • 이현정 기자
  • 승인 2008.07.28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 여론조사 결과, 국내 영리병원 '물거품'…찬성 38.2%, 반대 39.9%

 

의료민영화 논란에도 불구하고 제주특별자치도가 관제여론몰이 등의 모든 수단을 동원해 성사시키려던 국내 영리병원 설립이 제주도민의 반발로 무산됐다.

제주도가 지난 24, 25일 양일간 여론조사기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국내 영리병원 설립 도민 여론조사결과 찬성 38.2%, 반대 39.9%로 반대의견이 높게 나타났다.

영리병원 도입을 반대하는 이유로는 의료비 급등이 37.6%, 의료서비스 양극화 심화가 19.1%, 재벌이나 민간보험사들의 의료시장 독식이 14.8% 순으로 나타나 의료민영화에 대한 제주도민의 우려가 상당한 수준임을 반영했으며, 찬성의견으로는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이 32.6%, 지역경제 활성화가 21.4%, 의료산업 발전이 11.2% 순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같은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제주도는 국내영리병원 도입을 포기하기로 하고, 31일 입법예고할 '제주특별자치도특별법 개정안 3단계 제도개선안'에도 국내 영리병원 허용에 관한 내용을 반영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된 28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도민의 뜻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 "이번 입법예고에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김 지사는 "영리병원 제도는 제주서비스 산업구조의 대변혁을 이룰 수 있는 창조적 도전의 디딤돌이 될 것이라는 소신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여건이 성숙되면 도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충분한 토론을 거쳐 추진하겠다"는 재추진 의사를 강조해 앞으로도 의료민영화 논란은 끊이지 않을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