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영양성분' 정보 한 곳에서 본다
상태바
'식품영양성분' 정보 한 곳에서 본다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8.07.31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스템 구축 완료…국내외 10,556종 식품 영양성분 등 정보 제공

▲ 식품현황정보 화면
식품의약품안전청 (청장 윤여표 이하 식약청)은 국내외 식품영양·기능성분 함량 정보를  신속하고 쉽고, 간편하게 찾아볼 수 있도록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http://kissna.kfda.go.kr)를 Web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31일 밝혔다.

동 사이트는 2007년 연구용역사업인 『식품영양성분 DB의 국가관리를 통한 한국형식이노출평가시스템 개발 구축』사업(수행기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일환으로 개발된 일부 DB시스템으로써, 식품기술개요, 국내외 식품 10,566종(동물성 6,066건, 식물성 4,500건) 및 영양성분 150건의 특성정보와 식품 10,397건에 대한 영양·기능성분 함량정보(129종)를 포함하고 있다.

그동안 각 식품에 대한 영양·기능성분 함량정보는 식품의약품안전청, 농림수산식품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및 미국농무부(USDA) 등의 간행물 또는 사이트를 통해 각각 찾아왔다.

그러나 이번 사이트 구축으로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통해 누구나 쉽고, 간편하고, 신속하게 한 곳에서 정보를 검색하고,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됐다.

이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영양기능식품국 김명철 국장은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 사이트 개설에 따라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의 국가 통합 관리기반이 마련됐다"면서 "이제는 국민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접근이 용이하므로, 국민·개인의 영양평가, 산업체의 식품영양표시 및 학계의 식품영양연구에 널리 활용될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김 국장은 "앞으로 식품영양성분 국가 실험실 관리망(National Lab System, NLS)을 구축·운영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가공식품, 외식, 원재료식품 전반에 대해 공신력 있는 식품영양성분함량 자료 확보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