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한약재 관능검사지침Ⅱ' 발간
상태바
식약청, '한약재 관능검사지침Ⅱ' 발간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8.09.16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 소비자의 한약재 이해 돕고자…감수 등 107개 품목 정보 담아

식품의약품안전청(이하 식약청)은 일반 소비자의 한약재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약재 관능검사지침」Ⅱ(이하 지침)를 발간했다고 16일 밝혔다.

지침 발간은 불량 한약재의 시중 유통을 근본적으로 근절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한약재의 품질을 판단하고 선택하는 역할이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이번 지침은 지난해 발간한 '갈근' 등 97품목에 대한 「한약재 관능검사지침Ⅰ」에 이은 것으로 '감수' 등 107품목에 대한 성상(외형특징, 약용부위, 냄새, 맛 등) 및 부위별 사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제공하고 있다.

식약청은 향후에도 「대한약전」 및 「대한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 수재 전 품목에 대해 「한약재 관능검사지침」을 연차적으로 발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식약청은 소비자가 직접 한약재의 품질을 판단하고 선택하는 것이 유통 한약재 품질 향상을 선도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한약재 품질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지침 발간, 한약재 품질평가 연구회, 인터넷 등을 통한 정보 공유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한약재 관능검사지침Ⅱ」는 식약청 홈페이지(http://www.kfda.go.kr)의 자료실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기타 문의사항은 한약평가팀(02-380-1892∼3)으로 연락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